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4년 3회차(10월 20일 시행) 5번 문제

강사님 안녕하세요. 강사님 덕분에 하루하루 즐겁게 공부를 하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필기, 실기 모두 이론공부를 했는데도 부족한 점이 있었는지 의아한 점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4년 3회차(10월 20일 시행) 5번 문제에서 (가) 소문항에 보면 1번에서 유리창의 냉방부하를 q=K·A·dT로 풀고 2번에서 일사량을 이용해 q=Igr·A·ks 로 풀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실기 24년 1회차 1번 문제의 (나) 소문항을 풀 때 처럼 유리창 부하는 (직달일사부하  q=Igr·A·ks)와 (전도대류부하 q=Igc·A)를 이용해서 각각 구하고 두 값을 더해서 구해야 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냥 문제에서 나와서 유리창부하를  q=K·A·dT로 풀고 (직달일사부하  q=Igr·A·ks)의 값을 더하는 걸까요?? 

아니면 전자와 후자의 계산법에 뭔가 차이가 있는 걸까요?? 너무 궁금하고 확실하게 인지하고 넘어가고 싶어 질문 간곡히 요청드립니다ㅠㅠ 항상 좋은 강의 정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강사님

0

댓글

댓글 4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에 전자와 후자의 계산법에 뭔가 차이가 있는 걸까요? 라고 하셨는데

    전자는 무엇이고, 후자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명시해 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전자는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4년 3회차(10월 20일 시행) 5번 문제에서 (가) 소문항에 보면 1번에서 유리창의 냉방부하를 q=K·A·dT로 풀고 2번에서 일사량을 이용해 q=Igr·A·ks 로 풀어서 더한 것입니다.

     

    후자는 실기 24년 1회차 1번 문제의 (나) 소문항을 풀 때 유리창 부하는 (직달일사부하  q=Igr·A·ks)와 (전도대류부하 q=Igc·A)를 이용해서 각각 구하고 두 값을 더했습니다.

     

    두개를 구하는 방법이 전자는 (q=K·A·dT) 로 풀고, 후자는 (전도대류부하 q=Igc·A) 를 사용해서 풀었는데 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0
  • 답변드립니다.

    교재 112p 공부할 때 배운 내용입니다.

    112p 밑에서 4째 줄에 관류에 의한 열량이 나오고 밑에서 2째 줄에 관류에 의한 열량 대신 

    대류 및 전도에 의한 취득열량으로 계산하는 경우도 있다고 배웠습니다.

    즉,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 구하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감사합니다 강사님!!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