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4년 3회차(10월 20일 시행) 5번 문제
강사님 안녕하세요. 강사님 덕분에 하루하루 즐겁게 공부를 하고 있는 한 학생입니다.
다름이 아니라 제가 필기, 실기 모두 이론공부를 했는데도 부족한 점이 있었는지 의아한 점이 생겨 질문 드립니다.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4년 3회차(10월 20일 시행) 5번 문제에서 (가) 소문항에 보면 1번에서 유리창의 냉방부하를 q=K·A·dT로 풀고 2번에서 일사량을 이용해 q=Igr·A·ks 로 풀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실기 24년 1회차 1번 문제의 (나) 소문항을 풀 때 처럼 유리창 부하는 (직달일사부하 q=Igr·A·ks)와 (전도대류부하 q=Igc·A)를 이용해서 각각 구하고 두 값을 더해서 구해야 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그냥 문제에서 나와서 유리창부하를 q=K·A·dT로 풀고 (직달일사부하 q=Igr·A·ks)의 값을 더하는 걸까요??
아니면 전자와 후자의 계산법에 뭔가 차이가 있는 걸까요?? 너무 궁금하고 확실하게 인지하고 넘어가고 싶어 질문 간곡히 요청드립니다ㅠㅠ 항상 좋은 강의 정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강사님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에 전자와 후자의 계산법에 뭔가 차이가 있는 걸까요? 라고 하셨는데
전자는 무엇이고, 후자는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명시해 주시면 확인하여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전자는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4년 3회차(10월 20일 시행) 5번 문제에서 (가) 소문항에 보면 1번에서 유리창의 냉방부하를 q=K·A·dT로 풀고 2번에서 일사량을 이용해 q=Igr·A·ks 로 풀어서 더한 것입니다.
후자는 실기 24년 1회차 1번 문제의 (나) 소문항을 풀 때 유리창 부하는 (직달일사부하 q=Igr·A·ks)와 (전도대류부하 q=Igc·A)를 이용해서 각각 구하고 두 값을 더했습니다.
두개를 구하는 방법이 전자는 (q=K·A·dT) 로 풀고, 후자는 (전도대류부하 q=Igc·A) 를 사용해서 풀었는데 왜 그런건지 궁금합니다.
답변드립니다.
교재 112p 공부할 때 배운 내용입니다.
112p 밑에서 4째 줄에 관류에 의한 열량이 나오고 밑에서 2째 줄에 관류에 의한 열량 대신
대류 및 전도에 의한 취득열량으로 계산하는 경우도 있다고 배웠습니다.
즉,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이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 구하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감사합니다 강사님!!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