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프 양정에 대해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확인바랍니다.

번거롭게 죄송합니다. 냉난방장치 출제예상문제 풀이중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1) 펌프양정=실양정+배관마찰손실수두+토출속도수두+기기손실수두 가 맞나요?

2) 실양정 : 펌프의 흡입점(출발점)의 수면과 토출점(도착점) 사이의 길이

3) 배관마찰손실수두 : (l+l')*R/9.8 즉 펌프의 흡입점(출발점)에서 토출점(도착점)까지 경로의 길이*R/9.8

      -(l+l')*R은 배관의 직관+곡관의 저항 즉 P를 구하는 것이고 거기에 /비중량을 해줘야 수두가 되는게 맞나요?

4) 강의중 공기조화에서는 일반적으로 속도수두는 무시한다 라는 뜻이 송풍기, 펌프 문제에서 똑같이 적용되나요?

5) 기기손실수두 13년 2회 7번에 응축기 손실수두 150kPa, 쿨링타워 입구 필요수압 55kPa를 H=P/9.8 공식으로 수두를 구하는 것 같은데 응축기 손실수두가 압력P를 뜻하는 것 인가요? (응축기)손실수두라는 말 보다 단위 kPa을 보고 수두가 아닌 압력이라고 판단하여 H=P/9.8을 적용한다 생각하는게 맞나요? (추가로 응축기 손실수두와 쿨링타워 입구 필요수압을 기기손실수두라 생각하는게 맞나요?)

6) 펌프양정 = 실양정 + 수두의 총 합이 맞나요?

7) 11년 1회 3번에서 ‘흡입관, 토출관의 마찰손실은 실양정의 25%’라는 문제 내용에서 흡입관, 토출관의 뜻은 배관을 뜻하는 것이고 문제풀이에서 전양정=실양정(3+0.5+3.5*6+3)*1.25=34.38m는 실양정+배관손실수두(실양정*0.25)을 뜻하는 것 같은데 나누기 비중량(9.8)은 안해도 되는 것인가요?

즉, 실양정+실양정*0.25/9.8로 풀이하면 틀리는 것인가요? 마찰손실이 25%이고 수두를 구해주는 것이 아닌가요?

(18년 3회 8번-(1)문항 문제풀이, Z-F구간 마찰손실=(l+l')*R공식 사용)-실기 176p

(13년 2회 7번 문제풀이 1-4 배관 손실수두, 배관 마찰손실수두 Hl=(l+l')*R=(50*1.4)*0.39/9.8=2.785m)-실기 207p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펌프양정=실양정+배관마찰손실수두+토출속도수두+기기손실수두  맞습니다.

    2) 실양정 : 펌프의 흡입점(출발점)의 수면과 토출점(도착점) 사이의  수직높이(길이) 맞습니다.

    3) 배관마찰손실수두 : (l+l')*R/9.8 즉 펌프의 흡입점(출발점)에서 토출점(도착점)까지 경로의 길이*R/9.8

          -(l+l')*R은 배관의 직관+곡관의 저항 즉 P를 구하는 것이고 거기에 /비중량을 해줘야 수두가 되는게 맞습니다. 

    4) 강의중 공기조화에서는 일반적으로 속도수두는 무시한다 라는 뜻이 송풍기, 펌프 문제에서 똑같이 적용됩니다.

    5) 기기손실수두 13년 2회 7번에 응축기 손실수두 150kPa, 쿨링타워 입구 필요수압 55kPa를 H=P/9.8 공식으로 수두를 구하는 것 같은데 응축기 손실수두가 압력P를 뜻하는 것 맞습니다.

     (응축기)손실수두라는 말 보다 단위 kPa을 보고 수두가 아닌 압력이라고 판단하여 H=P/9.8을 적용한다 생각하는게 맞습니다. 

    (추가로 응축기 손실수두는 기기손실수두가 맞고,  쿨링타워 입구(노즐) 필요수압은 기기손실수두라고 볼 수도 있지만 별도의 필요수압 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6) 펌프양정 =  맨위 1)번  펌프양정 내용이 맞습니다.

    7) 11년 1회 3번에서 ‘흡입관, 토출관의 마찰손실은 실양정의 25%’라는 문제 내용에서 흡입관, 토출관의 뜻은 배관을 뜻하는 것이고 문제 풀이에서 전양정=실양정(3+0.5+3.5*6+3)*1.25=34.38m는 실양정+배관손실수두(실양정*0.25)을 뜻하는 것 같은데 나누기 비중량(9.8)은 안해도 됩니다,(9.8로 나누면 안됩니다.)

    구해진 단위가 수두(m)이기 때문에  비중량으로 나누면 안됩니다.

    구해진 단위가 kPa인 경우  단위를 m로 고쳐야 할 때만 비중량 9.8로 나누는 것입니다.

    즉, 실양정+실양정*0.25/9.8로 풀이하면 틀리는 것입니다.

    마찰손실이 실양정의 25%이고 수두(m)를 구해주는 것이 맞습니다.

    (18년 3회 8번-(1)문항 문제풀이, Z-F구간 마찰손실=(l+l')*R공식 사용)-실기 176p : 맞습니다.

    (13년 2회 7번 문제풀이 1-4 배관 손실수두, 배관 마찰손실수두 Hl=(l+l')*R=(50*1.4)*0.39/9.8=2.785m)-실기 207p :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