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p1053 문2 ,p935 문3 비교 질문 드립니다
실기문제
p1053 문2번 난방부하에서 내벽체의 난방부하를 구할때
온도차는 22- 22+(-10)/2 로 계산하였고
p 935 문 3번 냉방부하에서 내벽체의 온도차를 구할때는
33+27/2 -27
온도로 구하였는데 이것은 어느 하나의 공식이 라고봐야되나요?
그런데 이 두개의 온도차 에서 22,27을 앞으로나 뒤로 땡겨서 계산해보니 -온도값이 나왓고
그렇다면 평균값은 실내+외기/2 는 같은데 값이 -온도가 되지않게만 계산하면 된다고 생각했는데
이게맞나요? 아니면 두개의 온도차는 공식에 의해서 나오는건가요? 그게궁금합니다
그리고 p980 문4
2번 문항에서 출구공기 온도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이유도 궁금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비냉난방실 온도 = (실내+외기)/2 가 맞습니다. 즉, 실내와 외기의 중간 온도입니다.
온도차는 (높은 온도 - 낮은 온도)로 계산하면 됩니다.
즉, 난방의 경우는 실내온도가 높으므로 온도차 = 실내온도 - 비난방실온도로 구하고,
냉방인 경우에는 비냉방실온도가 높으므로 온도차 = 비냉방실온도 - 실내온도로 구하면 됩니다.
2.문제에서 출고공기온도의 보정계수가 주어졌다는 것은 문제에서 주어진 출구 공기온도 50℃는
기준 증기압력(예를 들어0.35kg/cm²) 및 기준 입구공기온도(예를 들어 15℃)일 때의 출구공기온도
인 것입니다. 따라서 보정계수를 적용해야 하며,
보정계수를 적용하는 방법은 (t2-t1) x 보정계수로 적용합니다. (참고에 설명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