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13년도 2회 1번 (3) 질문입니다 bsk7700 2025년 06월 12일 01:40 공유 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13년도 2회 1번 (3) 질문입니다 실제성적계수 구할때 증발열량/압축열량으로 구할 수는 없는건가요?답에는 실제냉동능력/실제동력이라고 되어있는데만약 증발열량/압축열량으로 구하려면 어떤값을 곱하거나 나눠줘야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6월 12일 13:00 (편집된 시간 2025년 06월 12일 13:0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실제성적계수는 실제로 얻은 냉동능력과 실제로 투입된 일량(열량)의 비로 구합니다. 그런데 질문에 올리신 증발열량/압축열량은 몰리엘 선도상에서의 열량이므로 이론적인 성적계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실제 성적계수는 문제에서 주어진 실제 냉동능력과 실제 투입된 일량인 축동력으로 구해야 되는 것입니다.2. 만약 증발열량/압축열량으로 구하려면 증발열량에는 교재에서 구한 것 처럼 총 냉매순환량을 곱해서 총 증발열량을 구하고, 실제 투입된 일량(열량)을 구하기 위해선 몰리엘선도상의 압축열량에 압축효율, 기계효율 등으로 나누어야 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실제성적계수는 실제로 얻은 냉동능력과 실제로 투입된 일량(열량)의 비로 구합니다.
그런데 질문에 올리신 증발열량/압축열량은 몰리엘 선도상에서의 열량이므로 이론적인 성적계수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실제 성적계수는 문제에서 주어진 실제 냉동능력과 실제 투입된 일량인 축동력으로 구해야
되는 것입니다.
2. 만약 증발열량/압축열량으로 구하려면 증발열량에는 교재에서 구한 것 처럼 총 냉매순환량을
곱해서 총 증발열량을 구하고, 실제 투입된 일량(열량)을 구하기 위해선 몰리엘선도상의 압축열량에
압축효율, 기계효율 등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