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원 냉동사이클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교수님,
2원 냉동사이클의 설명에서,
1. 낮은 온도를 얻기위해서 증발압력을 낮출경우, 압축기 토출부의 냉매 상태가, 온도는 높아지지만(등엔트로피 곡선에 의해서) 응축압력은 필요한 응축온도까지 올라가면되므로 응축압력은 기존과 동일할 수 있을 듯한데요. 왜 실제 응축압력이 올라가나요? (압축기 과열로 냉매 온도가 올라가니 필요 응축압력(응축온도)을 얻을 경우 과열된 온도만 문제가 아닌지 해서요) 그리고 실제라는 의미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2.냉매를 2가지를 사용하여, 0.01MPa이상의 증발압력을 만들어내므로 왕복동식압축기가 사용이 되나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이론적으로 본다면 증발압력이 낮아져도 응축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증발압력이 많이 낮아지면 토출가스 온도가 높아지므로 응축열량이 많아지게 되어
응축기를 크게 해야 하는데 응축기를 크게 하는 것도 한계가 있으므로 결국 응축압력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2. 2원냉동기의 압축기는 꼭 왕복동식 압축기를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교수님,
응축기를 크게하지 못하므로, 응축열량이 모자라서 과냉이 안되고 습증기 상태에서 팽창밸브로 유입될 거 같기는 한데, 응축압력이 높아진다는 말씀은 잘 이해가 안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기존의 응축기에서 응축해야 할 열량이 증가되면 응축이 잘되지 않으므로 응축온도가 올라가게
되며 응축온도가 올라가면 응축압력이 올라갑니다.
2. 냉동핸드북(기초편) 28p 다원냉동사이클 설명에서 “압축비가 클 때에는 응축압력이 매우 높아진다”
라고 설명되어 있으며
3. 신편 냉동공조기술 54p 2원냉동사이클 설명에서 "R-13을 사용하는 경우 이상하게 응축압력이
높아져 임계압력에 가까워지고 성적계수도 나빠진다" 라고 설명되어있습니다.
즉, 2단압축으로 낮은 온도를 얻기 위해 증발압력을 낮춰야 하는데 증발압력을 낮추면 응축압력이
높아진다는 것입니다.
증발압력을 낮추면 결국 압축비가 커지는 것이기 때문에 압축비가 커지면 응축압력이 높아진다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