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1회 7번 질문드립니다.

선생님 이 문제에서 증기(가스)가 G에서 M으로 간게 0.914, G에서 K로 간게 액 이라고 하셨는데요
파란색으로 적으신 (b) 선도에서 0.914 (G-K) 와 0.086(G-M)이 바뀐거 아닌가요??
그리고 옆에 건조도 그려주신 것도 반대로 쓰신게 아닌가 싶고요.. 건조도에서 K가 아니라 M이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M이랑 K위치가 바뀌었다고 생각하는데 제 생각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냉매 증기와 냉매 액의 비율을 나타내기 때문에 몰리엘 선도에서 반대로 표시되는 것입니다.
몰리엘 선도에서 K점은 냉매액 상태이며, M점은 냉매증기 상태입니다.
그런데 중간의 어느 지점에서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비율을 나타낼 때는 반대로 표현됩니다.
즉, G점은 냉매액+냉매증기의 혼합체 인데 이 점의 냉매액과 냉매증기의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냉매증기의 비율은 전체 냉매 중에서 (hg -hk) / (hm-hk) 이고,
나. 냉매액의 비율은 전체 냉매 중에서 (hm -hg) / (hm-hk) 이라는 것입니다.
2. 강의 설명에서 G에서 M으로 간 것이 냉매 증기라고 한 것은 장치도에서의 설명인 것입니다.
즉, G는 냉매증기와 냉매액이 혼합되어 있는데 장치도에서 보면 냉매증기는 M으로 가고,
냉매액은 액분리기를 거처 K로 간다는 것입니다.
3. 장치도에서 냉매증기와 냉매액이 움직이는 것와 몰리엘 선도에서 냉매증기와 냉매액의 비율을
나타내는 선분의 길이를 혼동하신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