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3회 12번 omh0746 2025년 06월 16일 10:55 공유 해설에서 2차측 배관 마찰손실수두에 대해 질문합니다.마찰손살수두는 마찰저항을 높이형태로 바꾼 것으로 알고 있는데 140kpa로 나와있으면 환산을 하기 전 배관 전체 길이의 마찰저항이라는 뜻으로 이해하면 되나요?아니면 마찰손실수두 단위가 m가 아니라 pa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6월 17일 01:05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140kPa 은 수두(= 물의 높이)로 환산을 하기 전 배관 전체 길이의 마찰저항이 맞습니다.2. 마찰손실수두 단위는 m 입니다.(물의 높이 이므로 m가 맞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140kPa 은 수두(= 물의 높이)로 환산을 하기 전 배관 전체 길이의 마찰저항이 맞습니다.
2. 마찰손실수두 단위는 m 입니다.(물의 높이 이므로 m가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