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1회 문제9 bh2001__ 2025년 06월 23일 11:27 공유 펌프 및 배관손실부하 5%를 현열비와 냉각코일부하에 적용하지 않는 이유가 있나요?저는 결국 실내부하, 냉각코일 부하 역시 냉매가 배관을 따라서 순회한다고 생각해서 5%를 적용해야한다고 생각하여 풀었습니다. 냉각탑에만 적용하는 이유를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6월 24일 02:25 (편집된 시간 2025년 06월 24일 02:28)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냉각코일을 통과한 공기(냉각코일 부하)는 실내부하와 외기부하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냉각코일을 통과한 공기(냉각코일 부하)가 배관에서 손실되는 열량과 펌프에서 손실되는 열량을 처리 할 수 없습니다.2. 배관에서 손실되는 열량과 펌프에서 손실되는 열량 만큼 냉동기에서 냉수를 더 냉각시켜야 하는 것이므로 배관 및 펌프 열손실은 냉동기가 감당해야 하는 부하인 것입니다.3. 냉가탑은 냉동기의 응축기에서 냉매를 냉각(응축)시켜야 하는 것이므로 배관 및 펌프 열손실도 포함되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냉각코일을 통과한 공기(냉각코일 부하)는 실내부하와 외기부하만 처리 할 수 있습니다.
냉각코일을 통과한 공기(냉각코일 부하)가 배관에서 손실되는 열량과 펌프에서 손실되는 열량을 처리
할 수 없습니다.
2. 배관에서 손실되는 열량과 펌프에서 손실되는 열량 만큼 냉동기에서 냉수를 더 냉각시켜야 하는
것이므로 배관 및 펌프 열손실은 냉동기가 감당해야 하는 부하인 것입니다.
3. 냉가탑은 냉동기의 응축기에서 냉매를 냉각(응축)시켜야 하는 것이므로 배관 및 펌프 열손실도
포함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