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2회 12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23년 2회차 12번 문제에서 

문제는 아니지만 궁금한 부분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냉동능력(Qe) = G(H6-H5) 인가요?

냉동능력은 순수히 증발기에서 증발한 열량을 말하는것이기에

6→1 부분은 증발기를 지나 열교환기에서 과열되었으므로 냉동능력에는 포함안되는게 맞나요?

만약 문제에서 열교환기 없이 증발기에서만 과열증기까지 과열되었다면 Qe = G(H1-H5) 가 되는건가요? 

 

응출열량도 마찬가지로 순수히 응축기에서 응축된 열량 이므로 Qc=G(H2-H3) 인가요?

3→4 부분은 응축기를 지나 열교환기에서 과냉각되었으므로 응축열량에는 포함안되는게 맞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냉동능력(Qe) = G(h6-h5) 이 맞습니다.

    2. 냉동능력은 순수히 증발기에서 증발한 열량을 말하는 것이 맞습니다.

    3. 6→1 부분은 증발기를 지나 열교환기에서 과열되었으므로 냉동능력에는 포함 안되는 게 맞습니다.

    4. 만약 문제에서 열교환기 없이 증발기에서만 과열증기까지 과열되었다면 Qe = G(h1-h5) 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5. 응출열량도 마찬가지로 순수히 응축기에서 응축된 열량 이므로 Qc=G(h2-h3) 이 맞습니다.

    6. 3→4 부분은 응축기를 지나 열교환기에서 과냉각 되었으므로 응축열량에는 포함 안되는 게 맞습니다.

    참고로 몰리엘 선도에서는 엔탈피 값의 단위가 kJ/kg 이므로  소문자 h로 쓰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