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2회 12번 문제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교수님
23년 2회차 12번 문제에서
문제는 아니지만 궁금한 부분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냉동능력(Qe) = G(H6-H5) 인가요?
냉동능력은 순수히 증발기에서 증발한 열량을 말하는것이기에
6→1 부분은 증발기를 지나 열교환기에서 과열되었으므로 냉동능력에는 포함안되는게 맞나요?
만약 문제에서 열교환기 없이 증발기에서만 과열증기까지 과열되었다면 Qe = G(H1-H5) 가 되는건가요?
응출열량도 마찬가지로 순수히 응축기에서 응축된 열량 이므로 Qc=G(H2-H3) 인가요?
3→4 부분은 응축기를 지나 열교환기에서 과냉각되었으므로 응축열량에는 포함안되는게 맞나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냉동능력(Qe) = G(h6-h5) 이 맞습니다.
2. 냉동능력은 순수히 증발기에서 증발한 열량을 말하는 것이 맞습니다.
3. 6→1 부분은 증발기를 지나 열교환기에서 과열되었으므로 냉동능력에는 포함 안되는 게 맞습니다.
4. 만약 문제에서 열교환기 없이 증발기에서만 과열증기까지 과열되었다면 Qe = G(h1-h5) 가 되는
것이 맞습니다.
5. 응출열량도 마찬가지로 순수히 응축기에서 응축된 열량 이므로 Qc=G(h2-h3) 이 맞습니다.
6. 3→4 부분은 응축기를 지나 열교환기에서 과냉각 되었으므로 응축열량에는 포함 안되는 게 맞습니다.
참고로 몰리엘 선도에서는 엔탈피 값의 단위가 kJ/kg 이므로 소문자 h로 쓰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