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2회 1번 실기문제입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다. 항목 외기부하 및 라. 항목 실내부하 관련된 질문입니다.
실내부하는 실내(2)및 취출공기(6) 사이의 엔탈피 차로 구하셨는데, 이 때는 실내부하가 가열(4)+냉각(5) 된 것을 포함하는 것이고,
외기부하 구할때 전체공기로 구할 경우,
혼합공기(3)-실내공기(2)의 엔탈피차로 구하셨는데, 총 냉각부하가 3-4(문제 바. 참조) 구간의 엔탈피 이므로,
제가 이해하기에는 전체 냉각(3-4 구간)-실내 냉각(4-2 구간, 가열x)이므로 h3-h2가 된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왜냐하면, 실내부하 6-2 구간만 뺀다고 할때 4-6 구간이 외기부하 구할때 남게되니 이건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제가 이해하기에는 실내부하 계산에서는 (가열(5)+냉각(4)) 된 것을 포함해서 2와 6차이가 맞고,
외기부하를 전체량으로 구할때를 생각하면, 실내부하를 h/c(5)를 제외한, 전체 냉각된 실내부하(3-4 구간)에서 - 실내 냉각구간(4-2)를 빼준다고 생각하면 될까요??
결론은, 그래프로 외기량 구할때 이해하기엔 4-3에서 실내 냉각구간이 4-2를 빼야하는 것 같은데
실내부하 구할땐 6-2 를 구했으므로 둘의 차이가, 외기량 구할때는 냉각만 기준으로 보기때문에 가열제외하고 6-4를 실내 냉각부하로 인식하고 빼준것이고, 실내부하 구할때는 가열과 냉각 합친 6을 2와 차이 나는 값이 실내부하로 이해하면 되는걸까요?
물론, 외기량으로 외기와 마지막 실내점의 엔탈피차로 구하면 간단하지만, 공부하다보니 원리를 이해하고 싶어 질문드립니다.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실내부하 = 전풍량 X (실내공기 엔탈피 - 취출공기 엔탈피) 이므로 교재의 풀이처럼 구한 것입니다.
이는 질문하신대로 가열(4)+냉각(5) 된 것을 포함하는 것이 맞습니다.
2.외기부하 = 전풍량 X (혼합공기 엔탈피 - 실내공기 엔탈피) 입니다.(교재의 풀이가 맞습니다.)
3→4로 냉각되는 풍량은 전체풍량이 아니기 때문에 외기부하를 냉각(3-4구간) - (4-2구간)으로
구하면 잘못된 것입니다.
참고 : 전체풍량인 3점에서 4점과 5점의 풍량으로 나누어지고, 4점과 5점의 풍량이 다시 6점에서
합쳐집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너 ㄴ그냥 외 워라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