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 2회 3번 송풍량계산시 weews214 2025년 06월 29일 10:17 공유 해답에는현열식으로풀려있네요.하지만 이 문제조건처럼 현열 잠열 둘다 주어졋을경우qs+qL=Gdh=G(h2-h4)로풀면안되는건가요?? 0 댓글 댓글 4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weews214 2025년 06월 30일 07:42 20년 1회 13번에도 선도에 각 지점 나타낼때, 취출구온도를 qt+qs=G(h2-h1)로 h2값을 찾은후 SHF연결선과 만나는 지점이 2점이니까 취출구온도를 구할수도있지않나요? 0 imjaeki 2025년 06월 30일 14:2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19년도 문제에서 송풍량은 현열량 또는 전열량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교재 105~108p 참고) 그러나 일반적으로 현열량으로 구하므로 현열량으로 구할 수 있을 때는 현열량으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채점관들도 현열량으로 구하는 것에 더 익숙할 것입니다.)2. 20년 문제도 질문하신 방법으로 구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도 가능하면 교재의 풀이가 더 일반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즉, 교재의 방법으로 풀면 엔탈피 h2값이 계산으로 구한 것과 다르고, 질문한 방법으로 풀면 온도 t2값이 계산으로 구한 것과 달라집니다. 둘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한다면 교재의 풀이를 택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weews214 2025년 07월 01일 03:17 답변감사합니다.올하 1회차에서도 전열과 현열 둘다 풀수있는문제가나온것같은데. 그러면 어떤 방법을사용하던 상관없는건가요?? 단지 전열과 현열둘다 사용가능하다면 현열을 쓰는게 일반적이다라는 말씀이시죠? 0 imjaeki 2025년 07월 01일 13:11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01일 13:11) 교수님 답변드립니다.송풍량을 구할 때는 현열량으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20년 1회 13번에도 선도에 각 지점 나타낼때, 취출구온도를 qt+qs=G(h2-h1)로 h2값을 찾은후 SHF연결선과 만나는 지점이 2점이니까 취출구온도를 구할수도있지않나요?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19년도 문제에서 송풍량은 현열량 또는 전열량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교재 105~108p 참고)
그러나 일반적으로 현열량으로 구하므로 현열량으로 구할 수 있을 때는 현열량으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채점관들도 현열량으로 구하는 것에 더 익숙할 것입니다.)
2. 20년 문제도 질문하신 방법으로 구해도 됩니다.
그러나 이 문제도 가능하면 교재의 풀이가 더 일반적이라고 판단됩니다.
즉, 교재의 방법으로 풀면 엔탈피 h2값이 계산으로 구한 것과 다르고,
질문한 방법으로 풀면 온도 t2값이 계산으로 구한 것과 달라집니다.
둘 중에 하나를 택해야 한다면 교재의 풀이를 택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답변감사합니다.
올하 1회차에서도 전열과 현열 둘다 풀수있는문제가나온것같은데. 그러면 어떤 방법을사용하던 상관없는건가요?? 단지 전열과 현열둘다 사용가능하다면 현열을 쓰는게 일반적이다라는 말씀이시죠?
답변드립니다.
송풍량을 구할 때는 현열량으로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