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2회 1번 (나)항 문의
안녕하세요 교수님
23년 2회 1번 (나) 문제에서
6점을 기준으로 열평형식으로 풀어주셨는데
3점을 기준으로 열평형식으로 풀면 잘못된건가요?
3점을 기준으로 들어오는 열량 = 나가는 열량 으로 식을 세우면
G1Cpt1+G2Cpt2 = G4Cpt4+G5Cpt5
( G1Cpt1+G2Cpt2 = G3Cpt3 ) 이므로
G3Cpt3=G4Cpt4+G5Cpt5 이렇게 식을 세우고
G3= 7200[kg/h), t3=27.25'C, t4=14'C, t5=32'C, G5=7200-G4
이렇게 풀었더니 G4 = 1900 [kg/h] 가 나오더라구요..
3점과 6점의 차이는 3점은 4,5점으로 분기되는 점이고 6점은 4,5점이 합쳐지는 점인데
3점에서 열평형식으로 계산했을때와 6점에서 열평형식으로 계산했을때 달라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느부분에서 잘못생각한건지 모르곘어서 문의드립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에 올린 열평형식 G1Cpt1+G2Cpt2 = G4Cpt4+G5Cpt5에서
외쪽 G1Cpt1+G2Cpt2 는 3점으로 들어오는 현열량이 맞습니다.
그러나 오른쪽 G4Cpt4+G5Cpt5는 3점에서 나간 후 냉각되고, 가열된 열량이므로 3점에서 나간
순수열량이 아닙니다. 따라서 질문에 올린 열평형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만약 3점에서 나간 후 냉각되거나 가열되지 않았다면 질문에 올린식은 맞는 식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