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년 2회 1번 (나)항 문의

안녕하세요 교수님

23년 2회 1번 (나) 문제에서

6점을 기준으로 열평형식으로 풀어주셨는데

3점을 기준으로 열평형식으로 풀면 잘못된건가요?

3점을 기준으로 들어오는 열량 = 나가는 열량 으로 식을 세우면

G1Cpt1+G2Cpt2 = G4Cpt4+G5Cpt5

( G1Cpt1+G2Cpt2 = G3Cpt3 ) 이므로

G3Cpt3=G4Cpt4+G5Cpt5  이렇게 식을 세우고

G3= 7200[kg/h), t3=27.25'C, t4=14'C, t5=32'C, G5=7200-G4

이렇게 풀었더니 G4 = 1900 [kg/h] 가 나오더라구요..

3점과 6점의 차이는 3점은 4,5점으로 분기되는 점이고 6점은 4,5점이 합쳐지는 점인데

3점에서 열평형식으로 계산했을때와 6점에서 열평형식으로 계산했을때 달라지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느부분에서 잘못생각한건지 모르곘어서 문의드립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에 올린 열평형식  G1Cpt1+G2Cpt2 = G4Cpt4+G5Cpt5에서

    외쪽 G1Cpt1+G2Cpt2 는  3점으로 들어오는 현열량이  맞습니다.

    그러나  오른쪽 G4Cpt4+G5Cpt5는  3점에서 나간 후 냉각되고, 가열된 열량이므로  3점에서 나간

    순수열량이 아닙니다.  따라서  질문에 올린 열평형식은 잘못된 것입니다.

    만약 3점에서 나간 후  냉각되거나 가열되지 않았다면  질문에 올린식은 맞는 식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