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 tnals5341 2025년 07월 04일 19:07 공유 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 제가 강의를 들으면서 강의및해설지를보면Cp가주어지지않았고엔탈피값만주어졌을때전열=G*델타h로Q로 배웠고 지금까지 이런식으로 구했는데,그러면 위의 답과 저의답이틀립니다.(1회차시험풀때도이렇게풀었는데다른친구들과답이조금달랐습니다).Cp를저렇게1.0,1.01이런식으로가정해서풀어도되나요? P1143,(바)에서 h4, h3을 선도를 통해 구해서 q=G*델타h로구해서 풀어도되나요?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7월 05일 01:20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05일 01:2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문제에서 공기의 비열이 주어지지 않았을 경우 공기의 비열을 1.01(또는 1.0)으로 외워서 풍량을 구해도 되지만, 만약 문제에서 엔탈피 값이 주어졌다면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은 비열을 외워서 풍량을 구하는 것보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을 이용한 전열=G*Δh로 풍량을 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2.P1143,(바)에서 h4, h3은 계산에 의해서 구하는 것이며, 냉각코일을 통과하는 풍량을 먼저 구해야 h4, h3을 구할 수 있습니다. 즉, h3, h4를 구한 후 h3, h4를 이용하여 풍량을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참고로 : 위 사진의 문제에 대한 질문은 직접 그 저자께 질문하시는 것이 더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tnals5341 2025년 07월 05일 09:04 감사합니다.제가 질문드린거는 열평형식을 통해서 h5를구하고 이것을가지고 냉각코일부하=G(h3-h4)를구하는것이 해설풀이인데,열평형식으로 h5를구해서푸는게아니라,h3은계산으로구하고 h4는 선도를 통해값을 읽어서,그값으로냉각코일부하값을구해도되는지 질문드린거였습니다.계산해서나오는h4값과눈으로읽는선도값이큰차이가없었는데이렇게풀면틀린건가요?감사합니다. 0 imjaeki 2025년 07월 05일 11:50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05일 12:46) 교수님 답변드립니다.이 문제는 공기선도를 이용하는 문제가 아닙니다.물론 다른 문제 풀이를 위하여 시험에서 공기선도가 주어지겠지만 이 문제를 위한 공기선도로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따라서 다른 문제를 위해 주어진 공기선도에서 h4 값을 읽어서 냉각코일 부하를 구했을 경우에 정답으로 인정될지 알 수 없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문제에서 공기의 비열이 주어지지 않았을 경우 공기의 비열을 1.01(또는 1.0)으로 외워서 풍량을
구해도 되지만, 만약 문제에서 엔탈피 값이 주어졌다면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은 비열을 외워서
풍량을 구하는 것보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을 이용한 전열=G*Δh로 풍량을 구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2.P1143,(바)에서 h4, h3은 계산에 의해서 구하는 것이며, 냉각코일을 통과하는 풍량을 먼저 구해야
h4, h3을 구할 수 있습니다. 즉, h3, h4를 구한 후 h3, h4를 이용하여 풍량을 구하는 것이 아닙니다.
참고로 : 위 사진의 문제에 대한 질문은 직접 그 저자께 질문하시는 것이 더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감사합니다.
제가 질문드린거는 열평형식을 통해서 h5를구하고 이것을가지고 냉각코일부하=G(h3-h4)를구하는것이 해설풀이인데,열평형식으로 h5를구해서푸는게아니라,h3은계산으로구하고 h4는 선도를 통해값을 읽어서,그값으로냉각코일부하값을구해도되는지 질문드린거였습니다.계산해서나오는h4값과눈으로읽는선도값이큰차이가없었는데이렇게풀면틀린건가요?
감사합니다.
답변드립니다.
이 문제는 공기선도를 이용하는 문제가 아닙니다.
물론 다른 문제 풀이를 위하여 시험에서 공기선도가 주어지겠지만 이 문제를 위한 공기선도로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다른 문제를 위해 주어진 공기선도에서 h4 값을 읽어서 냉각코일 부하를 구했을 경우에 정답으로
인정될지 알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