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17년 2회 1번 문제
페이지 780(2025년 실기교재)
문제 1
급기 취출구 온도 구할때 송풍기 동력 전부하가 취출구 온도 상승에 기여한걸로 계산하셨는데, 송풍기는 송풍하는데 동력을 사용하는부분이 많을것 같습니다. 송풍기 전부하를 온동상승 열량으로 계산한다면 가열기와는 뭐가 다른가요?
1번 질문에 답하지 못하면 15점 문제 전체를 풀 수 없어서 개념적 이해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송풍기 동력 2.7kW는 가열기 2.7kW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송풍기와 모터가 모두 공조기 내부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동력 전체가 공기온도 상승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만약 베어링 부분이나 모터가 공조기 외부에 설치되어 있다면 베어링 부분과 모터에서의 열량은
공기온도 상승에 영향을 주지 못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 송풍기는 송풍기를 돌리는 모터와 함께 모두 공조기 내부에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송풍기 동력 2.7kW가 모두 공기온도 상승에 사용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