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3회 8번
안녕하세요.
18년 3회 8번의 소문제 2번 관련 질문입니다.
송풍기 토출 정압을 구하는 문제에서 토출전압을 구할 때 덕트 전체 구간이 아닌 Z-F 구간만 한정해서 계산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0
안녕하세요.
18년 3회 8번의 소문제 2번 관련 질문입니다.
송풍기 토출 정압을 구하는 문제에서 토출전압을 구할 때 덕트 전체 구간이 아닌 Z-F 구간만 한정해서 계산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덕트의 마찰손실에 대해서는 강의 시간에 여러 번 설명 드린 내용입니다.
덕트나 관에서 마찰손실은 마찰손실값이 가장큰 경로 1개에 대해서만 구하면 그보다 마찰손실이
작은 경로에도 송풍기나 펌프가 공기나 물을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마찰손실이 가장큰 경로 1개에
대해서만 구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문제는 Z-F 구간의 길이와 Z-D구간의 길이가 같고 국부저항은 덕트길이의 50%로 주어졌으므로
Z-F 구간과 Z-D구간의 마찰손실은 같다고 보아야 합니다.(참고에도 설명이 되어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