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2024년 1회 11번, 14년 2회 10번
교수님 제가 헷갈리는 문제가 있어 질문 드립니다…
두 문제가 달라보이지만 비슷한 유형의 문제인것 같아서 헷갈려서 여쭤봅니다ㅠㅠ
우선 첫번째 사진의 문제 24년 1회 11번 문제를 풀 때는 벽체의 열관류율을 구하고 열관류율을 보다 작게하는 K값으로 결로가 발생하지 않는 단열재의 두께를 구했습니다..
그런데 두번째 사진의 문제 14년 2회 10번 문제를 풀 때는 결로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열관류율을 구하고 나서 그 열관류율을 가지고 그대로 두께를 구한후, 두께를 더 두껍게 한 값을 답으로(목재의 두께로) 했습니다.
저는 24년도 문제를 풀었던 기억이 있어, 아래 세번째 사진의 방법대로 14년도 문제를 풀었는데 완전 다른 답이 나오더라구요,,,
혹시 이런 유형의 문제는 원래 풀이방법이 14년도 문제의 방법대로 결로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열관류율 K값을 구하고 그에 따른 두께를 구한뒤 두께에 0.01을 더해줘야 하는데,
24년도 문제는 소문제(1)에서 결로발생방지를 위한 벽체의 최대 열관류율을 먼저 구하라고 했고, 소문제 (2)에서 (1)의 기준을 만족시키는 단열재의 최소 두께를 구하라고 해서 (1)에서 구한 K값을 이용한 두께를 계산했다고 보는게 맞을까요???
그렇다면 24년도의 소문제 처럼 최대 열관류율을 구하고 그 조건을 만족시키는 단열재의 최소 두께를 구하는게 아니라, 14년도의 문제처럼 그냥 결로가 발생하지 않는 단열재의 두께를 구하라는 유형의 문제가 나오면 14년도의 문제 풀이처럼 결로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열관류율을 구하고 나서 두께를 계산한 뒤, 그 두께에 0.01을 더하여 두껍게 하는 방법으로 답을 계산하면 될까요???
질문이 너무 길어 죄송합니다… 혼자 공부하려니 너무 헷갈립니다 ㅠㅠㅠ 알려주시면 정말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24년도 문제는 소문제(1)에서 결로발생방지를 위한 벽체의 최대 열관류율을 먼저 구하라고 했고,
소문제 (2)에서 (1)의 기준을 만족시키는 단열재의 최소 두께를 구하라고 해서 (1)에서 구한 K값을
이용한 두께를 계산했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2.14년도의 문제처럼 그냥 결로가 발생하지 않는 단열재의 두께를 구하라는 유형의 문제가 나오면
14년도의 문제 풀이처럼 결로가 발생하기 시작하는 열관류율을 구하고 나서 두께를 계산한 뒤,
그 두께에 0.01을 더하여 두껍게 하는 방법으로 답을 계산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감사합니다! 알려주신대로 숙지하여 공부하겠습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