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실기 p.727 문제6 소문항]3
송풍량을 구하실 때 실내취득 현열량을 (1)에서 구한 값으로 현열량을 정하셨는데
소문항]2에서 나온 값(문제 조건)으로 나온 현열량으로 구하면 안될까요?
왜냐하면 교수님이 지금껏 문제풀이를 보면 거의 대부분 전에 있던 소문항에 이어서
다음 소문항까지 풀이를 하시는데 유독 이문제만은 실제(1)에서 나온 값으로 구하길래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전에 제가 질문 드렸던 p.1198 문제]11 소문항]나 에서
“문제 흐름상, 앞에서 구한 결로가 발생하지 않는 최대 열관류율 값을 가지고 푸는것이 좋습니다
교재처럼 앞에서 구한 최대 열관류율을 적용하여 푸는 것이 좋습니다”
라고 하셔서 이 문제도 마찬가지로 소문항)3,4를 풀 때 소문항)2를 가지고 풀어야 하지 않을까 싶어서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소문항(2)번의 경우 문제에서 주어진 현열량과 잠열량이 ~라고 가정할 때 shf를 구하라고
되어있습니다. 즉, 문제에서 주어진 현열량과 잠열량은 정확하지 않지만 이 값을 이용하여
shf 값을 구하라고 한것 입니다.(채점을 편리하게 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3)에서 실내 풍량을 구할 때는 실제로 구한 정확한 현열량으로 풍량을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앞(1)에서 구한 현열량으로 풍량을 구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