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냉동기계기사 실기 10년 1회 7번 (525p)

교수님 해당문제에서는 수냉식 응축기에서 냉매가 관 외부로 흐르고 냉각수는 관 내부로 흐른다고 되어있는데,

이런 문제가 나오면 어떤게 관 외부로 흐르고, 어떤게 관 내부로 흐르는지 아는 방법은 문제마다 외우는 방법 밖에 없나요? ㅠㅠㅠ

브라인 냉각기의 경우도 브라인이 관 내부로 흐르고, 냉매가 관 외부로 흐르는데,

또 다른 문제에서 공기와 물이 있을 때는 물은 관내부로 흐르고, 공기는 관 외부로 흐른다고 하더라구요,,,

외표면적 기준 열 통과율 공식을 알고 있어도, 이런 내외부에 어떤 물질이 흐르는지의 지식이 없으니 공식이 무의미해지는 느낌이 들어, 너무 무기력해집니다… 혹시 쉽게 판단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요???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혼동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다만  흐름의 속도가 빠르면 열관류율 값이 커집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특별한 말이 없다면 일반적으로 열관류율 값이 큰 것이 관 내부로 흐른다고 판단

    하면 됩니다.

    이 문제도 수측 열관류율 값이 크며, 물이 관 내부로 흐르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