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2회 9번, 23년 3회 12번 질문

사진을 첨부하면서 질문하면 편할텐데 용량 제한이 있어서 잘 안되네욥…

 

24년 2회 9번 질문입니다

문제 조건 6번에 분기부 b,e,h도 굴곡부로 간주한다는 말이 있는데요.

질문1. 그러면 구간 c-d의 구부러져 있는 부분은 굴곡부가 될 수 없나요?? 

 

23년 3회 12번에서는 E-F부분을 밴드부로 보는거 같아서요

질문2. 24년에서 c-d와 23년에서의 E-F는 다른 성질의 구간인건가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원래 구간 c-d의 구부러져 있는 부분이 굴곡부입니다.

      원칙적으로  b,e,h 부분은 굴곡부가 아니라 분기부 입니다.

      그런데 문제의 조건에서 분기부인  b,e,h 부분도 굴곡부로 간주해서 마찰손실을 구하라는 것입니다.

    2.24년에서 c-d와 23년에서의  E-F는 같은 굴곡부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그러면 24년 2회 9번문제에서 덕트의 저항손실을 구할 때 분기부인 b,e,h는 a-b, b-e, e-h구간은 고려해서 곡관덕트 손실을 구하는데 c-d구간은 왜 곡관덕트 손실 구할 때 포함안되나요??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여러 번  설명 드린 내용입니다.

    덕트나 관의 마찰손실은  마찰손실이 가장 큰 경로에 대해서만 구하면 됩니다.

    마찰손실이 가장 큰 경로에 대하여 구하면 그 보다 작은 경로에 대해서도 공기나 물을 보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문제에서  마찰손실이 가장 큰 경로는  a→b→e→h→i(또는 j) 경로 입니다.

    따라서 c-d구간은 마찰손실이 가장 큰 경로에 해당하지 않으므로  손실 구할 때 포함되지 않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