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년 1회 문제 4( 실기책 1189p)
해설과 제 풀이가 달라 질문 드립니다.
해설지에서는 냉각코일의 입 출구 엔탈피 값을 구해 습공기선도를 이용해 냉각코일 출구의 절대습도를 구하였는데
저는 냉각코일 입 출구의 온도와, 입구의 절대습도를 구한 후(0.01083) 냉각코일부하 계산식을 이용하여 출구의 절대습도를 구하였습니다.(0.008615)
하지만 제 방법대로 하니 해설지에 답과 오차가 꽤 크게 나서 질문드립니다. (해설지 답 : 4.50kw, 제 답 : 6.43kw)
습공기선도를 이용한 문제를 풀 때는 엔탈피 값을 이용해 푸는게 더 정확한 풀이인가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에 “ 저는 냉각코일 입 출구의 온도와, 입구의 절대습도를 구한 후(0.01083) 냉각코일부하 계산 식을 이용하여 출구의 절대습도를 구하였습니다.(0.008615)” 라고 하셨는데
1. 냉각코일 입구의 절대습도는 구할 필요가 없는데 구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2.냉각코일 부하 계산식을 이용하여 출구의 절대습도를 구한 계산과정을 올려주시면 확인하여
답변 드리겠습니다.
(이 문제에서 계산식으로 절대습도를 구할 수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저의 풀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기냉각기(냉수) 열량 = 냉각코일 현열부하 + 냉각코일 잠열부하
사진 첨부하겠습니다.
답변드립니다.
1.앞의 질문에 x₄ 값을 구하셨다고 했는데 이 번에 올린 풀이를 보면 계산으로 구한 것이 아니라
선도에서 x₄ 값을 읽은 것으로 보입니다.
2. 실내 냉방 잠열부하를 구하는 방법과 계산 과정은 맞습니다.
3. 다만 선도마다 복사등을 거치면서 약간의 변형이 생겨 값이 다를 수도 있고, 선도에서 읽은
절대습도 값도 읽는 사람마다 오차가 생기기 때문에 최종 잠열부하 값도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제가 가지고 있는 공기선도에서 x₄ 값을 읽으니 0.0111~0.0112 정도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