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잠열 부하 구하는 방법 ioappieoi 2025년 07월 12일 05:37 공유 문제를 풀다보면..엔탈피로 구할떄가 있고, 선도 중 절대습도로 구할 떄가 있습니다.이 차이가 무엇인가요?? 예를 들면 2015년 3회차의 문제 4번-(2)는 절대습도로 구했는데엔탈피로 구해도 되지 않나 싶은 생각이 들어서요 2014년 2회차 문제 6번의 (2)의 경우 왜 엔탈피로 구했는지??(여기선 절대습도가 없어서겠지만,,만약 절대습도가 있다면 절대습도로 구해도 되는건지??)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7월 13일 05:39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13일 05:4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잠열을 엔탈피 차로 구해도 되고 절대습도 차로 구해도 된다는 것은 배운 내용입니다. 참고 : 100p 위에서 3째줄 ③가열량(잠열량) q2.2015년 3회차의 문제 4번-(2)는 잠열을 구하기 위해 ①점에서 수직으로 바로 아래 25℃ 점선과 절대습도 0.009 점선이 만나는 점의 엔탈피 값을 선도에서 읽어서 그 값을 적용하여 잠열을 구해도 됩니다. 그리고 절대습도 차로 구하지 않고 교재의 빨간색 풀이처럼 qL = qt - qs =G(h1-h2)- qs 로 구해도 됩니다.3.2014년 2회차 문제 6번의 (2)의 경우 문제에서 절대습도가 주어지면 절대습도 차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 차로 구해도 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잠열을 엔탈피 차로 구해도 되고 절대습도 차로 구해도 된다는 것은 배운 내용입니다.
참고 : 100p 위에서 3째줄 ③가열량(잠열량) q
2.2015년 3회차의 문제 4번-(2)는 잠열을 구하기 위해 ①점에서 수직으로 바로 아래 25℃ 점선과
절대습도 0.009 점선이 만나는 점의 엔탈피 값을 선도에서 읽어서 그 값을 적용하여 잠열을 구해도
됩니다.
그리고 절대습도 차로 구하지 않고 교재의 빨간색 풀이처럼 qL = qt - qs =G(h1-h2)- qs 로
구해도 됩니다.
3.2014년 2회차 문제 6번의 (2)의 경우 문제에서 절대습도가 주어지면 절대습도 차로 구해도 되고
엔탈피 차로 구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