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25년 실기교재 879페이지 질문있습니다. jungyun99 업데이트 시간 2025년 07월 14일 14:30 공유 코일 출구 공기온도를 구하는 문제인데. 델타t 를 t4-t3이 아닌 t4-t1으로 계산하셨습니다.이 문제에서 난방부하 100kw라고 보기에 쓰여 있는데이 난방부하라는것이 코일부하가 아니고 실내부하를 뜻하는건지요?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jungyun99 2025년 07월 14일 14:06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14일 22:35) 난방부하가 실내부하를 뜻한다면 교수님 계산식이 맞긴한데요.이문제의 첫번쨰 소문항 문제에서 코일 입구 온도를 구했으니소문항 두번쨰 문제는 코일 입구온도를 이용해서 소문항 2번문제를 푸는게 아닐까 싶어서요.혹시 출제자도 난방부하와 코일부하를 헤깔린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난방부하.. 코일부하.. 많이 헤깔립니다. 0 imjaeki 2025년 07월 15일 01:07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코일 등 장비의 열량을 나타내는 용어는 용량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물론 부하라는 용어를 전혀 안 쓰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장비의 경우에는 용량이라고많이 사용합니다.이 문제의 난방부하는 실내 난방부하가 맞습니다.참고 : 난방용량(난방코일 용량) 표현 문제(10년 1회 2번)감사합니다.임재기 1 jungyun99 2025년 07월 15일 03:26 답변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난방부하가 실내부하를 뜻한다면 교수님 계산식이 맞긴한데요.
이문제의 첫번쨰 소문항 문제에서 코일 입구 온도를 구했으니
소문항 두번쨰 문제는 코일 입구온도를 이용해서 소문항 2번문제를 푸는게 아닐까 싶어서요.
혹시 출제자도 난방부하와 코일부하를 헤깔린게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난방부하.. 코일부하.. 많이 헤깔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코일 등 장비의 열량을 나타내는 용어는 용량이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합니다.
물론 부하라는 용어를 전혀 안 쓰는 것은 아니지만 일반적으로 장비의 경우에는 용량이라고
많이 사용합니다.
이 문제의 난방부하는 실내 난방부하가 맞습니다.
참고 : 난방용량(난방코일 용량) 표현 문제(10년 1회 2번)
감사합니다.
임재기
답변 감사드립니다 교수님!!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