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부하 계산시 괄호에 대하여.. kwhoi5 2025년 07월 15일 07:09 공유 19년 3회 8번처럼 안정기계수×(조명부하×면적)×점등률 이렇게 문제를 풀고있는데요23년 1회 3번처럼 안정기계수가 없는 문제들은 조명부하×(면적)×점등률 이렇게 해설이 나오던데답은 똑같이 나오는데 23년 1회 3번처럼 안정기계수가 없는 문제들도 (조명부하×면적)×점등률로 묶어서 풀어도 괜찮을까요?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7월 16일 01:36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16일 01:38)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형광등의 경우 안정기에서 20%의 열이 발생하므로 안정기계수 1.2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백열등의 경우는 안정기가 없으므로 안정기계수가 없는 것입니다.2. 그런데 최근에는 형광등의 경우도 안정기계수를 적용하지 말라는 조건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23년 1회 3번 문제의 조건 8을 보면 안정기 계수는 적용하지 않는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안정기 계수를 적용하지 않고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3. 그러나 특별히 아무 말이 없는 경우 형광등의 조명부하는 안정기계수 1.2를 적용하여 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kwhoi5 2025년 07월 16일 02:20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16일 02:23) 제가 질문을 잘못했네요.. 교수님23년 2회 3번 문제를 기준으로 하면조명부하를 구할 때 (6×6×20)×1 이렇게 조명부하를 괄호에 넣어서 구하고 있는데그래서 W는 면적x조명부하계수구나 라고 이해를 했었는데 계속 문제를 풀다보니 23년 1회 2번 문제처럼 50×(14×9)×1 이런식으로 조명부하를 괄호에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문득 어떤 이유가 있는건가? 해서 질문 했습니다. 0 imjaeki 2025년 07월 16일 12:59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16일 13:00)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조명부하 계산시 (6×6×20)×1 로 써도 되고 (6×6)×20×1 이라고 써도 되고 20x(6×6)×1 이라고써도 됩니다. 전체를 괄호에 넣어도 되고, 면적만 괄호에 넣어도 되며, 아니면 전체를 괄호에 넣지 않아도 됩니다.채점관들은 전문가 이기 때문에 모두 이해 하시고 채점 하십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형광등의 경우 안정기에서 20%의 열이 발생하므로 안정기계수 1.2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백열등의 경우는 안정기가 없으므로 안정기계수가 없는 것입니다.
2. 그런데 최근에는 형광등의 경우도 안정기계수를 적용하지 말라는 조건으로 출제되고 있습니다.
23년 1회 3번 문제의 조건 8을 보면 안정기 계수는 적용하지 않는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안정기 계수를 적용하지 않고 구해야 하는 것입니다.
3. 그러나 특별히 아무 말이 없는 경우 형광등의 조명부하는 안정기계수 1.2를 적용하여 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제가 질문을 잘못했네요.. 교수님
23년 2회 3번 문제를 기준으로 하면
조명부하를 구할 때 (6×6×20)×1 이렇게 조명부하를 괄호에 넣어서 구하고 있는데
그래서 W는 면적x조명부하계수구나 라고 이해를 했었는데 계속 문제를 풀다보니
23년 1회 2번 문제처럼 50×(14×9)×1 이런식으로 조명부하를 괄호에 포함시키지 않는 경우가 있어서
문득 어떤 이유가 있는건가? 해서 질문 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조명부하 계산시 (6×6×20)×1 로 써도 되고 (6×6)×20×1 이라고 써도 되고 20x(6×6)×1 이라고
써도 됩니다.
전체를 괄호에 넣어도 되고, 면적만 괄호에 넣어도 되며, 아니면 전체를 괄호에 넣지 않아도 됩니다.
채점관들은 전문가 이기 때문에 모두 이해 하시고 채점 하십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