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기출집 850p 문제 8번 star2002 2025년 07월 15일 23:40 공유 소문제 2번을 보면 국부저항은 덕트 길이의 50%다라고 되어있는데이럴땐 직관길이에 0.5를 곱하고 나서 마찰손실 R인 1.0Pa/m을 안곱해주는건가요?교재풀이를 보면 R을 안곱해주고 그대로 Pa 단위로 하셨더라구요 국부저항 자체가 Pa를 뜻해서 1을 안곱해줘도 되는건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2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jungyun99 2025년 07월 16일 00:24 교수님께서 또 답해드리겠지만 급하실테니 일단 제가 아는데로 알려드리겠습니다.국부저항만 계산해 보겠습니다.국부저항이 직관길이의 50%라 했으니1.국부저항은 : 직관길이 * 0.5 * 1.0 Pa/m 이렇게 하셔도 되고요.2. 국부저항은 : 직관길이 * 1.0 Pa/m * 0.5 (직관길이의 저항을 이미 구했거나 예시에 나와있다면 0.5만 곱해주면 국부저항이 됩니다.) 0 imjaeki 2025년 07월 16일 03:07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국부저항이 덕트 길이의 50%이므로 직관덕트 저항 값의 50%를 적용한 것입니다.2.질문하신 방법으로 계산한다면 국부저항 = (20+15+5+10) x 0.5 x 1.0 = 25Pa 로 계산해도 됩니다.3. 교재 처럼 구해도 되고, 질문하신 방법으로 구해도 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교수님께서 또 답해드리겠지만 급하실테니 일단 제가 아는데로 알려드리겠습니다.
국부저항만 계산해 보겠습니다.
국부저항이 직관길이의 50%라 했으니
1.국부저항은 : 직관길이 * 0.5 * 1.0 Pa/m 이렇게 하셔도 되고요.
2. 국부저항은 : 직관길이 * 1.0 Pa/m * 0.5 (직관길이의 저항을 이미 구했거나 예시에 나와있다면 0.5만 곱해주면 국부저항이 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국부저항이 덕트 길이의 50%이므로 직관덕트 저항 값의 50%를 적용한 것입니다.
2.질문하신 방법으로 계산한다면
국부저항 = (20+15+5+10) x 0.5 x 1.0 = 25Pa 로 계산해도 됩니다.
3. 교재 처럼 구해도 되고, 질문하신 방법으로 구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