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난방시 현열을 이용한 풍량G(Kg/h) 를 구할때 수분의 질량관련 질문올립니다. 교수님!!

제목에서처럼 현열을 이용하여 풍량(kg/h) 을 구할수 있는데요.

혹시 여기서 구한 질량풍량에 수분의 질량이 포함되 있는건지요?

현실에서 사용되는 공조기 풍량의 공기는  일반 습공기인데  수분질량이 포함안된다는게 말이 안되는거 같고

아래글에서 답하신 절대습도 정의를 이용해보면 수분의 질량이 포함 안된거 같기도 하고

머리가 안좋아서 너무 헤깔리네요 교수님!! 도와주십시요!!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만약 G 에 수분의 질량이 포함 안된거라면 시험문제에서 나온 답들은 현실과는 다른게 되는거지요?

    현실에서 정확한 풍량을 계산해 본다면 습공기의 평균비열을(수분의 증발이나 응축이 없다고 가정할시, 곧 수분의 현열만 있을시)) 이용하고 공조기 입출구온도와 실내현열부하를 이용한다면 현실에 가까운 질량풍량이 나오는것인지요?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이론 강의에서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공기조화 문제에서 구하는 풍량은 모두 건공기량 입니다.

    수분의 질량이 포함되지 않은 량입니다.

    즉, 풍량이 1000kg/min 이라면 건공기가 1000kg/h라는 의미입니다.

    공기조화에서 사용하는 공기의 밀도, 정압비열 등은 모두 건공기에 대한 값들 입니다.

    질문하신대로  실제  공조기에서 사용되는 공기는 수분이 포함된 것이 맞습니다.

    즉, 계산에서 나온  건공기 풍량에  수분이 포함된 풍량을 공조기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교수님 정말 감사드립니다.!!꾸벅.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