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2년 2회 6번
안녕하세요
이번 2회차 시험에서 이문제와 유사한 문제가 나왔는데 문제 항목중에서
냉매순환량을 구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전체 냉매량이든 고단냉매량 저단냉매량 이렇게 지칭되어있지 않고, 그냥 냉매순환량을 구하라 되어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냉동효과를 통해 Gl을 구했는데 아무리 생각해도 전체 냉매순환량이 Gh니까, Gh가 맞지 않나 싶어서
Gh/Gl 및 엔탈피 공식통해서 Gh를 구한후 Gh가 Gm+Gl 합한 냉매량이니까 전체냉매량으로 Gh로 답을 냈습니다.
혹시 문제를 몇번이나 봤는데 냉매순환량이라고 되어있었고, 저단인지 고단인지는 나타나지 않았는데,
교수님 생각에는 저단냉매량이 맞는지 , 고단냉매량이 맞는지 아니면 명시가 없으니 둘다 맞다고 봐야하는지 교수님 생각이 궁금합니다.
시험장에서 진짜 고민을 많이 했는데, 결국 고단이 전체를 포괄하니 고단으로 제출하긴 했습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특별한 말이 없이 냉매순환량을 구하라고 되어 있었다면 전체 냉매순환량(=고단측 냉매순환량)을
구하는 것이 맞다고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제 기억으론 단순히 “냉매순환량을 구하시오” 가 아닌 “냉동능력 10kw를 내기 위한 냉매순환량” “냉동능력과 관련있는 냉매순환량”을 물었습니다. 그래서 이문제 풀때는 고민 전혀 없이 저단 냉매 순환량을 구했습니다. 혹시 제기억이 틀린건지요?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