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 tnals5341 2025년 07월 21일 00:50 공유 안녕하세요 질문있습니다.이번시험문제에서,문제의 조건이 천장고와 창문의 높이만 나와있었고,천장고와층고의 높이는 같다라는 조건이없었고,맨마지막줄에,조건에없는 부하는 고려하지 않는다라는 문장이 마지막에 있었습니다.(2)문,벽의부하를구하시오였는데저는 층고라는 조건이없고,천장고와 문의 높이조건만 있어 내벽과문의부하만 구하여계산했는데 외벽도 구해야 된다고 하여서 누가맞는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감사합니다. 0 댓글 댓글 5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jungyun99 2025년 07월 21일 03:15 임재기 교수님이 추후 정확한 답변을 주시겠지만…맘이 급하실수도 있으니 개인적인 생각 먼져 말씀드립니다.외벽 구해야 합니다. 천정고를 이용하여 구해야 합니다. 층고 천장고 구별하여 나와있지 않고 둘중 하나만 보기에 있었다면 그 하나를 이용하여 내벽 외벽 구해야 합니다.과년도에 그런식으로 구하는거 많습니다.벽부하 구하는데 외벽부하를 빼는건 말이 안됩니다. 0 tnals5341 2025년 07월 21일 05:32 문제조건자체가 조건이 주어지지않는 부하는 고려하지마라였습니다.층고와 천장고는 다른개념 아닌가요? 0 jungyun99 2025년 07월 21일 05:59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21일 06:11) 먼져..저도 이번에 시험본 사람입니다.층고와 천장고는 다릅니다.층고는 보통 외벽부하에적용하고 천장고는 내벽부하. 실내 체적을 필요로하는 환기부하 등등을 구할떄 보통 씁니다.그런데 교수님영상 보시면 천장고나 층고 하나만 있을시에 벽부하 어떻게 구하는지 자주 나옵니다.제생각엔 조건이 주어지지 않은부하란 틈새바람,형광등 사람현열 잠열 등등 이런것을 말하는것 같은데요.문제에 외벽관류율, 외벽방향에 따른 상당외기온도차, 외벽크기, 다나와 있었습니다. 0 kihe22 2025년 07월 21일 10:13 내벽의 면적을 구할때 네 저도 천장고 는 별도 조건이 없어서 층 높이로 하였습니다 0 imjaeki 2025년 07월 21일 13:49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출제자가 조금만 더 신경 써서 층고와 천정고가 같다고 했으면 좋았을 문제였네요.2. 건물마다 천장이 꼭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천장이 없는 건물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에 보시면 조건에 층고와 천장고가 같다고 출제되는 문제들도 있습니다.3. 벽의 부하를 계산하라고 했다면 외벽,내벽 부하를 모두 구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외벽부하 계산에서 층고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층고와 천장고가 같다고 보고 구해야 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4. 다음에는 이런 논란이 없도록 산업인력관리공단 공조냉동 담당자께 전화하셔서 조금만 더 신경 써서 출제 해 달라고 정중하게 부탁해도 될 것 같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임재기 교수님이 추후 정확한 답변을 주시겠지만…
맘이 급하실수도 있으니 개인적인 생각 먼져 말씀드립니다.
외벽 구해야 합니다. 천정고를 이용하여 구해야 합니다. 층고 천장고 구별하여 나와있지 않고
둘중 하나만 보기에 있었다면 그 하나를 이용하여 내벽 외벽 구해야 합니다.
과년도에 그런식으로 구하는거 많습니다.
벽부하 구하는데 외벽부하를 빼는건 말이 안됩니다.
문제조건자체가 조건이 주어지지않는 부하는 고려하지마라였습니다.
층고와 천장고는 다른개념 아닌가요?
먼져..저도 이번에 시험본 사람입니다.
층고와 천장고는 다릅니다.
층고는 보통 외벽부하에적용하고 천장고는 내벽부하. 실내 체적을 필요로하는 환기부하 등등을 구할떄 보통 씁니다.
그런데 교수님영상 보시면 천장고나 층고 하나만 있을시에 벽부하 어떻게 구하는지 자주 나옵니다.
제생각엔 조건이 주어지지 않은부하란 틈새바람,형광등 사람현열 잠열 등등 이런것을 말하는것 같은데요.
문제에 외벽관류율, 외벽방향에 따른 상당외기온도차, 외벽크기, 다나와 있었습니다.
내벽의 면적을 구할때
네 저도 천장고 는 별도 조건이 없어서
층 높이로 하였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출제자가 조금만 더 신경 써서 층고와 천정고가 같다고 했으면 좋았을 문제였네요.
2. 건물마다 천장이 꼭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천장이 없는 건물도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기출문제에 보시면 조건에 층고와 천장고가 같다고 출제되는 문제들도 있습니다.
3. 벽의 부하를 계산하라고 했다면 외벽,내벽 부하를 모두 구해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외벽부하 계산에서 층고가 주어지지 않았다면 층고와 천장고가 같다고 보고 구해야 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4. 다음에는 이런 논란이 없도록 산업인력관리공단 공조냉동 담당자께 전화하셔서 조금만 더
신경 써서 출제 해 달라고 정중하게 부탁해도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