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 실기 냉매순환량 구하는 문제
안녕하세요.
이번 2회 실기 문제중 바이패스 냉매량과 냉매 순환량을 구하는 문제에서 바이패스 냉매는 Gm = Gh - gL 로 구했는데 냉매 순환량의 경우 고단측 냉매량을 말하는건지 저단측 냉매량을 말하는건지 어느것이 맞는건가요?
다른 기출 문제들은 고단 냉매량, 저단 냉매량 표기가 되어 있는데 이번에는 그냥 냉매 순환량이라고 하면 어떤것을 말하는건가요?
한참을 고민하다 그냥 전체 냉매 순환량이라고 쓰고 Gh 를 적었는데 다른 분들은 대부분 증발기 냉매량으로
보고 Gl 이 맞다는 의견이 많은데 어느게 맞는건지 확인 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
그문제가 소문항 2번 이었는데요.
제 기억에 “냉동능력 10kw를 내기위한 순환량. 냉동능력과 관련있는 순환량” 을 물었습니다.
혹시 그문제 질문 정확히 기억나시나요?
그래서 고민없이 Gl(저단냉매순환량)을 구했습니다.
질문이 단순히 “냉매순환량을 구하시오” 였다면 저는 답에다가 Gh, Gl ,Gm다썼을겁니다.
이문제보단 소문항 3번이 진짜 오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제가 문제를 정확히 알 수 없지만 바이패스 냉매량은 Gm을 구하라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2. 2단압축기에서 10kW를 내기 위한 냉매량을 구하라고 했을 때 증발기에 들어가는 냉매량을
구하라는 것이라기 보다는 2단압축 냉동장치 전체적으로 얼마의 냉매가 필요한지를 묻는 문제
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전체냉매량을 구하는 것이 맞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 것은 문제를 보지 못한 저의 생각이므로 산업인력 관리공단에 문의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3. 해석상 애매한 문제에 대해서는 산업인력관리공단 공조냉동 담당자께 전화하셔서 차분하게 물어보시면
친절하게 답변해 주십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답변 감사합니다.
해당 문제는 이단 압축기의 냉동 능력이 10Kw 이고 소문항 2개가 있었는데
1) 냉매 순환량을 구하시오.
2) 바이패스 냉매량을 구하시오
이렇게 되어 있어 2번은 Gm = Gh - Gl 로 구했는데
1번의 경우 Gh 를 말하는 건지 Gl 을 말하는 건지 판단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산업인력공단 냉동공조 담당자분과 통화하여 관련 문제에 대해 문의를 드렸는데
다른 수험생분들에게도 동일 내용으로 접수를 받아서 출제위원에게 해당 내용 전달했다고 합니다.
다만 출제위원분들의 판단 결과에 대해서는 알려드릴 수는 없다고 하시네요.
감사합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구하라고 하는 것이 전체 냉매량(=고단측 냉매량)인지 아니면 저단측 냉매량인지에 대한
해석의 차이인데 알려줄 수 없다는 것이 의아 합니다.
아마도 산업인력관리공단에서 출제자들께 확인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혹시 기회 되시면 다음 주 중에 다시 한번 전화하셔서 공손하게 물어보시면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도는 답변을 들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좋은 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금일 실기 점수 확인시 냉매 순환량은 전체 냉매량으로 계산한게 맞게 채점된거 같습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