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공기선도 질문입니다. gksrlaud 2025년 07월 22일 11:17 공유 실내부하의 현열 잠열이 주어졌을 때 풀이에는 현열식 q=ρQCΔt 를 사용해실 서내의 온도를 구하는 것으로 되어있는데 전열을 이용해서 전열식 q=ρQΔh 를 이용해서 직접 습공기선도에 작도하여 온도를 구한다면 이것은 틀렸다고 보는게 맞을까요?? 두 계산값의 차이는 0.1도 정도 발생하였습니다.실제 시험장에서 보는 실기 문제라면 틀렸다고 하는지 맞았다고 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7월 23일 01:24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현열식 q=ρQCΔt 를 사용하여 온도를 구할 수 있는데 습공기선도를 작도하여 읽는 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이상하다고 판단됩니다.물론 현열식으로 구할 수 없을 때 전열식 q=ρQΔh 를 이용해서 직접 습공기선도에 작도하여 온도를 구해도 됩니다. 그러나 선도에서 읽는 것은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계산식으로 구할 수 있을 때는 계산식으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현열식 q=ρQCΔt 를 사용하여 온도를 구할 수 있는데 습공기선도를 작도하여 읽는 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이상하다고 판단됩니다.
물론 현열식으로 구할 수 없을 때 전열식 q=ρQΔh 를 이용해서 직접 습공기선도에 작도하여
온도를 구해도 됩니다. 그러나 선도에서 읽는 것은 정확도가 떨어지므로 계산식으로 구할 수
있을 때는 계산식으로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