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사이클 질문좀 드려도 되겠습니까?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현업에 냉동일 하면서 실기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교수님 덕분에 이제 좀 눈을 뜨는거 같습니다.

교수님 바쁘시겠지만 일을 하다 궁금해서 염치 불구하고 여쭘니다.

1.가령 R22에서 저압은 4.5키로 고압은 18키로 이게 적정압력이라고 하는데 이게 냉매 포화온도 인가요?

  아니면 증발온도 5도 응축온도 45기준해서 어느걸 기준해서 잡은건지 확실히 좀 알고 싶습니다.

2.저희는 외기냉방 제품인데 냉방에서 냉매가 빠졌는지를 에바표면온도와 외기온도차를 △5도 이런식으로 해서 에러를 체킹하다 보니까 외부 환경조건에 따라서 차이가 있어 냉매가 있는데도 에러가 많이 뜹니다.

 이걸 R22나 407 410 기준해서 냉매가 압력값 기준으로 몇키로 이면 냉매가 없다 이렇게 판단할 수 있는 압력값으로 판단 하는  방법은 없는가요? 프로그램을 고치려 합니다.

바쁘시겠지만 교수님 꼭 좀 부탁드립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재미있는 기술일 하고 계시는군요. 저도 관심가네요. 45도 정도에서는 압력을 18킬로 가하면  응축 된다는 뜻 같네요.  주위온도가 더 높다면 18킬로 이상을 가해야 응축될테고요. 응축온도도 올라가겠죠.

    증발온도는 EPR이나 팽창밸브로 어느정도 조절가능할테고요.

    에러같은 경우는 냉매가 없다면 당연히 압력이 안나올테니 압축기 가동중인 상황에서 고압이 적정압력이 안나올때 에러를 띄우게 만들면 안될까요?   압축기 가동신호, 압력신호, 타이머신호를 and(직렬)로 걸어놓고 3가지 신호가 모두 ON 되면  에러 띄우게 만들면 안될까요? 냉매를 절반정도 넣어서 시험한번 해보세요. 압력이 얼마나 나오는지. 그압력을 셋팅값으로 해도 될듯하네요.

    이상 허접한 기술자 호소인의 한마디 였습니다. 신경 안쓰실줄 압니다 ㅎ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R-22냉매의 경우  저압 4.5kg/cm²(절대압력 5.5332kg/cm²)의 포화온도는  -1℃정도 이고

        고압 18kg/cm²(절대압력 19.0332kg/cm²)의 포화온도는  47℃정도 입니다.

        물론 토출가스는 과열증기이므로 토출가스 온도는 70~80℃가 될 것입니다.

        위 내용은 R-22 포화증기표 및 몰리엘 선도를 보시면 아실 수 있습니다.

    2. 냉매가 빠졌는지는 압력을 체크하여 정상운전시 압력과 비교하여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냉매의  외기온도 및 실내온도를 기준하여  정상운전시 저압과 고압이 얼마인지를 확인해 

       놓고  그 기준에 때라서 압력이 떨어지면 냉매가 누설 되었다고 판단하면 됩니다.

    3. 냉매 누설시 누설 탐지기로 탐지하시는 것도 한 가지 방법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