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능계수 질문입니다 교수님!! jungyun99 업데이트 시간 2025년 07월 27일 09:52 공유 자연계에서 효율이 100%가 된다는 것도 불가능하지 않습니까?성능계수가 물론…효율은 아니겠지만 어찌됐건 2,3 을 넘어간다는게 이해가 되질 않습니다.압축일량의 kj과 냉동효과의 kj 이 제가 모르는 다른의미가 있는건지요?성능계수에 관해 이해좀 시켜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0 댓글 댓글 2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7월 28일 10:00 (편집된 시간 2025년 07월 28일 10:06)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팩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예를 들어 실제소요동력이 10kW인 압축기로 냉매를 운반했는데 운반된 냉매량이 9kW의 에너지 만큼만 운반 되었다면 10kW의 에너지를 투입하여 9kW의 일을 얻은 것입니다. 이 경우 효율(열효율) = 9 /10 = 0.9 ( 효율 90%)가 되는 것입니다.2. 그런데 그 냉매가 이동하면서 주변으로 부터 30kW의 열을 흡수할 수 있었다면 이 경우 성적계수 = 흡수한 열량 / 실제소요동력 = 30 /10 = 3 이 되는 것입니다.3. 같은 실제소요동력 10kW로 동일 량의 냉매를 운반했다고 하더라도 냉매에 따라서 주변으로 부터 40kW의 열을 흡수했다면 성적계수 = 흡수한 열량 / 실제소요동력 = 40/10 = 4 가 되는 것입니다.4. 즉, 열효율은 투입된 에너지가 직접 일로 바뀐 비율 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성적계수는 그 일이 운반한 냉매가 주변으로 부터 흡수한 열량과 투입된 에너지의 비율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jungyun99 2025년 07월 30일 07:17 결국 잠열이 큰일을 해낸거군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팩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예를 들어 실제소요동력이 10kW인 압축기로 냉매를 운반했는데 운반된 냉매량이 9kW의 에너지
만큼만 운반 되었다면 10kW의 에너지를 투입하여 9kW의 일을 얻은 것입니다.
이 경우 효율(열효율) = 9 /10 = 0.9 ( 효율 90%)가 되는 것입니다.
2. 그런데 그 냉매가 이동하면서 주변으로 부터 30kW의 열을 흡수할 수 있었다면
이 경우 성적계수 = 흡수한 열량 / 실제소요동력 = 30 /10 = 3 이 되는 것입니다.
3. 같은 실제소요동력 10kW로 동일 량의 냉매를 운반했다고 하더라도 냉매에 따라서 주변으로 부터
40kW의 열을 흡수했다면 성적계수 = 흡수한 열량 / 실제소요동력 = 40/10 = 4 가 되는 것입니다.
4. 즉, 열효율은 투입된 에너지가 직접 일로 바뀐 비율 이라고 할 수 있지만
성적계수는 그 일이 운반한 냉매가 주변으로 부터 흡수한 열량과 투입된 에너지의 비율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결국 잠열이 큰일을 해낸거군요!! 감사합니다 교수님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