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발기의 외표면적 기준 열통과율 공식 관련입니다. csh1416 2025년 08월 09일 05:54 공유 외표면적 기준 1/k = 1/알파알 + m(l/람다 + 1/알파 w) 가 2010년 1회차 7번 문제에 나온 공식인데, 2010년2회차 3번 문제에는 외표면적 기준 공식이 약간 다릅니다. 1/k = 1/알파a + m(l/람다 + 1/알파 r)로 표시되어서같은 외표면적 공식인데 왜 달리 표시되었는지 공식을 외우고 계산하여야 하는 입장에서 적용이 어렵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8월 11일 02:01 (편집된 시간 2025년 08월 11일 02:04)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1. 2010년1회7번 문제는 응축기에 관한 문제로서 물(냉각수)이 관 안에 흐르고, 냉매가 관 밖에 흐릅니다.2. 2010년2회3번 문제는 증발기에 관한 문제로서 냉매가 관 안에 흐르고, 공기가 관 밖에 흐릅니다.3. 어떤 유체가 관 안에 흐르는지 관 밖에 흐르는지에 따라서 공식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4.항상 그렇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유속이 빠를 때 열관류율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유체가 관 안으로 흐를 때 유속이 빠르므로 열관류율이 큰 유체가 관 안으로 흐릅니다. 정리하면, 항상 그렇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열관류율이 큰 것이 관 안으로 흐르고, 열관류율이 작은 것이 관 밖에서 흐릅니다.5. 공식을 무조건 외우는 것은 위험합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2010년1회7번 문제는 응축기에 관한 문제로서 물(냉각수)이 관 안에 흐르고, 냉매가 관 밖에
흐릅니다.
2. 2010년2회3번 문제는 증발기에 관한 문제로서 냉매가 관 안에 흐르고, 공기가 관 밖에 흐릅니다.
3. 어떤 유체가 관 안에 흐르는지 관 밖에 흐르는지에 따라서 공식의 위치가 달라지는 것입니다.
4.항상 그렇다고 단정 지을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유속이 빠를 때 열관류율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유체가 관 안으로 흐를 때 유속이 빠르므로 열관류율이 큰 유체가 관 안으로 흐릅니다.
정리하면, 항상 그렇다고 할 수는 없지만 일반적으로 열관류율이 큰 것이 관 안으로 흐르고,
열관류율이 작은 것이 관 밖에서 흐릅니다.
5. 공식을 무조건 외우는 것은 위험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