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p750 질문드립니다
이문제에서 (4)번 문항을 구할때 직관덕트의 압력손실
말입니다 왜 28m가 아닌 24m인지 모르겟습니다
아니면 흡입팬 오른쪽으로 4m씩 위아래로 나뉘어져 있는데 이것이 분기로 치고 나누어져있기에 밑에 부분 4m만 취급한 건가요?
그리고 한개만 더 질문드립니다 p 1037 같은 문제 경우 송풍기의 전압을 구하는데 이때 전압을 구할때 속도 수두를 더하는 경우와 안더하는경우는 무엇을 보고 차이를 알수있나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 덕트 또는 관의 마찰손실은 마찰손실 값이 가장 큰 경로에 대해서만 구하면 됩니다.
그러면 마찰손실이 그 보다 작은 경로에도 공기나 물을 보낼 수 있는 것입니다.
이 문제에서 공기가 통하는 경로는 8개의 경로가 있으며, 마찰손실이 가장 큰 경로는 길이가
가장 긴 경로인 1) A-B-C-D-E-F 경로와 5) B밑에 있는 흡입구 - B-C-D-E-F 경로 이며
길이는 둘 다 4+6+6+6+2 입니다.
1) A-B-C-D-E-F 경로
2) C위에 있는 흡입구 - C-D-E-F 경로
3) D위에 있는 흡입구 - E-F 경로
4) E위에 있는 흡입구 - F 경로
5) B밑에 있는 흡입구 - B-C-D-E-F 경로
6) C밑에 있는 흡입구 - C-D-E-F 경로
7) D밑에 있는 흡입구 - E-F 경로
8) E밑에 있는 흡입구 - F 경로
2. 1037p 에서 덕트의 마찰손실은 전압이기 때문에 전압을 구하기 위해 속도수두를 더할 필요가 없습니다.
참고에 설명 드렸듯이 송풍기정압을 구하려면 덕트의 전압 - 송풍기 토출측 속도 수두 로 구하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