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교재 25쪽 3번문제와 26쪽 4번문제 비교 질문 ytb0805 2025년 08월 31일 11:10 공유 3번문제에서 벽체 내표면온도(ts) 구할때 aiA(25-ts)인데 4번문제에서는 aiA(ts-27)인지 궁금합니다ㅏ.어떤때 벽체내표면 온도에서 실내온도빼주고, 어떤때 실내온도에서 벽체내표면온도를 빼주는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8월 31일 23:37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열역학에서는 열을 얻었는지 빼앗겼는지를 알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그러나 열전달량을 구할 때는 이미 열의 방향은 알고 있는 경우 입니다.따라서 열량 계산은 높은온도 - 낮은온도로 구하면 되는 것입니다.열은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므로25p는 실내온도가 내표면온도 보다 높고, 26p는 실내온도가 내표면온도 보다 낮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열역학에서는 열을 얻었는지 빼앗겼는지를 알아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열전달량을 구할 때는 이미 열의 방향은 알고 있는 경우 입니다.
따라서 열량 계산은 높은온도 - 낮은온도로 구하면 되는 것입니다.
열은 온도가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므로
25p는 실내온도가 내표면온도 보다 높고, 26p는 실내온도가 내표면온도 보다 낮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