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2회 문제 2번 질문드립니다. y2k1381 2025년 09월 07일 05:54 공유 4번 내벽과 5번 문을 통한 부하를 구할때 델타T 온도의 변화량을 구할때 실내온도+실외온도를 2로 나눠준 값에서 다시 실외온도를 빼줬는데 그 부분이 이해가 안됩니다 그리고 내벽 밖에는 복도인데 복도를 실외온도라고 보는건가요? 0 댓글 댓글 3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9월 07일 09:55 교수님 안녕하십니까?내벽을 통한 열전달은 복도온도→내벽→실내온도 입니다.여기서 복도온도가 주어지지 않았고 복도는 비난방실이므로 복도온도는 외기온도와 실내온도의 중간온도로 계산한 것입니다.(교재 116p 위에서 4째줄에 설명되어있습니다.)그리고 내벽을 통한 열전달은 (복도온도 - 실내온도)로 구하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1 y2k1381 2025년 09월 07일 17:40 근데 문제에서는 ㄴㅐ부온도+실외온도를 2로나눈값에 실외온도를 빼서 헷갈리네요 0 imjaeki 2025년 09월 08일 01:31 교수님 답변드립니다.풀이를 천천히 보시면 {(내부온도+실외온도)/2 - 실내온도} 입니다27℃는 실내온도 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내벽을 통한 열전달은 복도온도→내벽→실내온도 입니다.
여기서 복도온도가 주어지지 않았고 복도는 비난방실이므로 복도온도는 외기온도와 실내온도의
중간온도로 계산한 것입니다.(교재 116p 위에서 4째줄에 설명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내벽을 통한 열전달은 (복도온도 - 실내온도)로 구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근데 문제에서는 ㄴㅐ부온도+실외온도를 2로나눈값에 실외온도를 빼서 헷갈리네요
답변드립니다.
풀이를 천천히 보시면
{(내부온도+실외온도)/2 - 실내온도} 입니다
27℃는 실내온도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