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2회4번 문제 관련하여 다시 질문합니다. csh1416 2025년 09월 17일 05:13 공유 냉각탑으로 올라가는 힘은 냉각수펌프의 힘으로 올라간다고 하셨는데, 왜 냉각수펌프의 위치가 냉각탑에서 내려오는 쪽의 배관에 연결되어 있는가 하는 것이 제 질문의 요지입니다. 계통도에는 냉각수펌프나 냉수펌프나 모두 올라가는 배관에 설치되어 있지 않고 내려오는 환수방향 배관에 설치되어 있고 올라가는 공급배관에는 그냥 배관만 있고 펌프는 없이 비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9월 19일 02:58 (편집된 시간 2025년 09월 19일 02:58)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냉각탑에서 내려오는 배관 → 냉각수펌프 → 냉동기(응축기) → 냉각탑으로 올라가는 배관은 하나의 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냉각수 펌프를 냉동기(응축기)쪽으로 밀어주는 방향으로 설치하는 것은 응축기에서 냉각수와 냉매가열교환이 잘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참고로 냉각수 펌프의 방향을 반대로 설치해도 운전은 가능합니다. 다만 냉동기(응축기)에서 열교환의성능이 조금 떨어질 수 있을 뿐 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냉각탑에서 내려오는 배관 → 냉각수펌프 → 냉동기(응축기) → 냉각탑으로 올라가는 배관은
하나의 관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냉각수 펌프를 냉동기(응축기)쪽으로 밀어주는 방향으로 설치하는 것은 응축기에서 냉각수와 냉매가
열교환이 잘되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참고로 냉각수 펌프의 방향을 반대로 설치해도 운전은 가능합니다. 다만 냉동기(응축기)에서 열교환의
성능이 조금 떨어질 수 있을 뿐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