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조실기질문 2008년 9월28일 문제7번 461p 덕트저항관련질문 youjoon 2025년 09월 22일 05:21 공유 (2)덕트전저항구하기중 취출구손실이 문제에서는 각각20Pa라고 했는데 풀이에서는 3개소가 아닌 1개소로 풀이돼 있네요. 각각의 의미를 어떻게 해석해야 되는지 궁금합니다. 0 댓글 댓글 2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09월 23일 02:25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혹시 강의를 들으시면 영상을 보시면 이해되실 것입니다.덕트 및 배관에서 마찰 저항이 가장 큰 경로에 대해서만 저항을 구하면 그 보다 작은 경로에 대해서도공기나 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항이 가장 큰 경로에 대해서만 구하면 됩니다.이 문제에서 저항이 가장 큰 경로는 공기가 A-B-C-D-E-마지막 취출구 를 통과하는 경로입니다.즉, 취출구는 1개만 통과하게 되므로 1개만 적용하는 것입니다.참고로 짧은 경로이든 긴 경로이든 관계없이 취출구는 1번만 통과하게 되어있습니다. 직접 공기의 경로를 그려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1 youjoon 2025년 09월 24일 00:28 책만보구 있어요. 이해했읍니다.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혹시 강의를 들으시면 영상을 보시면 이해되실 것입니다.
덕트 및 배관에서 마찰 저항이 가장 큰 경로에 대해서만 저항을 구하면 그 보다 작은 경로에 대해서도
공기나 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항이 가장 큰 경로에 대해서만 구하면 됩니다.
이 문제에서 저항이 가장 큰 경로는 공기가 A-B-C-D-E-마지막 취출구 를 통과하는 경로입니다.
즉, 취출구는 1개만 통과하게 되므로 1개만 적용하는 것입니다.
참고로 짧은 경로이든 긴 경로이든 관계없이 취출구는 1번만 통과하게 되어있습니다.
직접 공기의 경로를 그려보시면 이해 되실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책만보구 있어요. 이해했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