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실기1회차8번문제 관련입니다. csh1416 2025년 09월 30일 05:39 공유 문제에서 피스톤 압출량을 물었는데 , 강사님은 냉매량에 대해서 말씀하시고 냉매량을 계산하셔서 혼란이 옵니다.피스톤 압출량 V = 냉매량 G*이타v/v1 이 아닙니까? 피스톤 압출량을 V 로 표현하지 않고 냉매량 G로 표현하셔서 용어의 뜻이 원래 같은 의미인지 이해되지 않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10월 01일 09:5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피스톤 압출량의 단위는 체적 단위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언제나 체적 단위로만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스톤 압출량을 구하라고 하면서 단위를 kg/h로 구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그리고 피톤압출량의 체적 비율는 냉매의 질량 비율과 같기 때문에 냉매 질량비율로 계산한 것입니다.Gh' = Vh'/v₂ Gh = Vh/v₂ 입니다.(Gh'-Gh)/Gh = (Vh'/v₂ - Vh/v₂ )/(Vh/v₂) 여기서 분모의 v₂는 같으므로 삭제됩니다.따라서 ( Gh'-Gh)/Gh = (Vh'- Vh)/Vh 가 됩니다.냉매 질량의 비율은 체적의 비율과 같은 것이 되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피스톤 압출량의 단위는 체적 단위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인 것이기는 하지만
언제나 체적 단위로만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피스톤 압출량을 구하라고 하면서 단위를 kg/h로 구하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피톤압출량의 체적 비율는 냉매의 질량 비율과 같기 때문에 냉매 질량비율로 계산한 것입니다.
Gh' = Vh'/v₂ Gh = Vh/v₂ 입니다.
(Gh'-Gh)/Gh = (Vh'/v₂ - Vh/v₂ )/(Vh/v₂) 여기서 분모의 v₂는 같으므로 삭제됩니다.
따라서 ( Gh'-Gh)/Gh = (Vh'- Vh)/Vh 가 됩니다.
냉매 질량의 비율은 체적의 비율과 같은 것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