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회 10번
외기 현열부하 계산시에
문제에서 주어진 외기 도입 환기량이 10 ㎥ / ㎡ h 이라고 주어졌으므로 (할 수 없이)
풀이의 1.2 x (30 x 15)㎡ 라고 되는 건지요?
공기를 면적 에 체적을 도입한다는 게 아무리 봐도 이해 안 가고요
체적 당 체적을 도입해야 하는 게 맞는 게 아닌지요?
그럼 1.2 x (30 x 15 x 천장고)㎥ 이렇게 해야 되고요…
외기 를 도입하나 틈새로 바람이 들어오나 비슷한 공기 인데
틈새 바람은 체적으로 계산하고 외기는 면적으로 계산하고…
실기 25년판 115페이지 보면 재열부하 도 송풍량 단위가 ㎥ /s 체적인데
외기 도입량만 W / ㎡ K 되었네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외기 도입량을 바닥면적당 기준으로 정할 수도 있고, 거주 인원수 1인당으로 정할 수도 있으면,
실의 체적당으로 정할 수도 있습니다. 꼭 실의 체적당으로 정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기준을 보고 도입외기량을 계산해야 정답이 됩니다.
2.115p 외기 도입량만 W / ㎡ K 단위는 잘못된 것입니다. ㎥ /s 가 맞습니다.
먼저 오타에 대하여 사과드리며, 또한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