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1회 문제10번

덕트계의 압력손실이 송풍기의 전압과 같은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며,

(2) 송풍기 정압 구할때
정압=전압-동압 인것 까진 알고있는데
동압을 왜Pv3구간 사용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

쉽게 원리설명해주실수있나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1. 덕트의 마찰손실 값은 전압손실 입니다.

        베르누이 방정식  P₁ + ρV₁²/2 + γZ₁ = P₂ + ρV₂²/2 + γZ₂ + ΔP  (여기서 γ : 감마)

        ΔP = (P₂ - P₁) + (ρV₂²/2 - ρV₁²/2) + (γZ₂ - γZ₁)  가 됩니다.  (여기서 ΔP : 마찰손실)

        여기서 마찰손실 ΔP = 정압+동압+위치압(높이차)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덕트의 마찰손실 ΔP는 전압손실 입니다.

    2. 덕트의 마찰손실은 전압손실 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문제에서 주어지는 기기저항 값이 정압손실 값

        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기기저항 값이 워낙 큰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작은 덕트의 마찰손실도

        정압손실이라고 보고 계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덕트의 마찰손실 값은 전압손실입니다.

    3. 송풍기 토출측 동압은  송풍기 토출측 속도 압력입니다. 따라서 ③점의 압력이 송풍기 토출측 

        동압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송풍기 토출측의 풍속과  ③점의 풍속이 다른 경우도 있는데  이 문제에서는 특별한 말이 없으므로

        송풍기 토출측 풍속과  ③점의 풍속이 같다고 보며, 따라서 동압도 같다고 보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