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1회 문제10번 alswl123 2025년 10월 07일 19:55 공유 덕트계의 압력손실이 송풍기의 전압과 같은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며,(2) 송풍기 정압 구할때정압=전압-동압 인것 까진 알고있는데동압을 왜Pv3구간 사용하는지 이해가 안갑니다쉽게 원리설명해주실수있나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10월 10일 01:39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강의에서 설명드렸던 기억이 납니다.1. 덕트의 마찰손실 값은 전압손실 입니다. 베르누이 방정식 P₁ + ρV₁²/2 + γZ₁ = P₂ + ρV₂²/2 + γZ₂ + ΔP (여기서 γ : 감마) ΔP = (P₂ - P₁) + (ρV₂²/2 - ρV₁²/2) + (γZ₂ - γZ₁) 가 됩니다. (여기서 ΔP : 마찰손실) 여기서 마찰손실 ΔP = 정압+동압+위치압(높이차)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덕트의 마찰손실 ΔP는 전압손실 입니다.2. 덕트의 마찰손실은 전압손실 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문제에서 주어지는 기기저항 값이 정압손실 값 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기기저항 값이 워낙 큰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작은 덕트의 마찰손실도 정압손실이라고 보고 계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덕트의 마찰손실 값은 전압손실입니다.3. 송풍기 토출측 동압은 송풍기 토출측 속도 압력입니다. 따라서 ③점의 압력이 송풍기 토출측 동압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송풍기 토출측의 풍속과 ③점의 풍속이 다른 경우도 있는데 이 문제에서는 특별한 말이 없으므로 송풍기 토출측 풍속과 ③점의 풍속이 같다고 보며, 따라서 동압도 같다고 보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설명드렸던 기억이 납니다.
1. 덕트의 마찰손실 값은 전압손실 입니다.
베르누이 방정식 P₁ + ρV₁²/2 + γZ₁ = P₂ + ρV₂²/2 + γZ₂ + ΔP (여기서 γ : 감마)
ΔP = (P₂ - P₁) + (ρV₂²/2 - ρV₁²/2) + (γZ₂ - γZ₁) 가 됩니다. (여기서 ΔP : 마찰손실)
여기서 마찰손실 ΔP = 정압+동압+위치압(높이차) 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덕트의 마찰손실 ΔP는 전압손실 입니다.
2. 덕트의 마찰손실은 전압손실 이지만 어떤 경우에는 문제에서 주어지는 기기저항 값이 정압손실 값
으로 주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기기저항 값이 워낙 큰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작은 덕트의 마찰손실도
정압손실이라고 보고 계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원칙적으로 덕트의 마찰손실 값은 전압손실입니다.
3. 송풍기 토출측 동압은 송풍기 토출측 속도 압력입니다. 따라서 ③점의 압력이 송풍기 토출측
동압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송풍기 토출측의 풍속과 ③점의 풍속이 다른 경우도 있는데 이 문제에서는 특별한 말이 없으므로
송풍기 토출측 풍속과 ③점의 풍속이 같다고 보며, 따라서 동압도 같다고 보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