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년 1회 3번 (5) 가습량
교수님 안녕하세요.?
항상 친절한 답변 주셔서 너무 감사드립니다.
(5) 가습량 L을 구할때 Y축 절대습도를 읽어서
계산하지 않고
가습에 의한 총 잠열변화(kw)를 먼저 구하고
그 값을 0도 의 증발잠열 2501kJ/kg 로 나누어 풀면 안되는지요? 즉..
전체 잠열부하 변화 (kw) = (외기 전열부하 - 외기현열부하) + 실내잠열부하
를 계산한 후 가습량 L을
L(kg/h) = 전체 잠열부하 변화 / 2501 × 3600
으로 구하는 거는 틀릴지요? 그리고,
0도 잠열 2501을 문제에 주어지지 않았을 때 가져다
써도 상관 없을지요?
(Y축 절대습도 읽을 때 오차가 커서 고민해 보다 문의 드리게 되었습니다.)
아래 그림은 위의 방식으로 풀어본 내용입니다(적색)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1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하신 방법으로 풀어도 됩니다.
감하합니다.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교수님!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