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3회 3번문제 질문입니다.

교재에서는 실제 피스톤 배출량을 구할 때 냉매순환량에 비체적을 곱하여 구했습니다.(체적효율을 고려하지 않음)

이전에 교수님이 남겨주신 답변을 확인해보니 체적효율을 고려하는 것이 오류이고, 그에 따라 교재를 수정하셨던 내용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실제’ 피스톤 배출량 이라고 되어있기 때문에 체적효율을 고려해야하는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고, 타 교재와 비교하여 공부를 하던 중 타 교재에서는 냉매순환량에 비체적을 곱하고 체적효율로 나누어 실제 피스톤 배출량을 구한 내용이 있어 어떤게 맞고 어떤게 틀린지 판단하기 어려워 질문 남깁니다.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저단측 냉매질량은 실제 냉동능력 15RT를 내기위한 실제 냉매질량 입니다.

    따라서 실제 냉매질량으로 부터 실제 냉매체적을 계산하는 것이므로 실제 냉매질량에 비체적을

    곱하면 실제 냉매체적이 되는 것입니다.

    만약  먼저 구한 것이 이론 냉매질량이라면  비체적을 곱한 후  체적효율을 곱해야 실제 냉매체적이

    되는 것입니다.

    즉, 먼저 구한 냉매질량이 실제  냉매질량이냐  아니면 이론 냉매질량이냐에 따라서 실제 냉매체적을 

    구할 때 체적효율을 곱하느냐 곱하지 않느냐가 결정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