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년 1회 7번 khw9612 업데이트 시간 2025년 10월 13일 03:34 공유 그림보면 단관식인거 같은데 풀이대로 하려면 공급관이랑 환수관이 따로 있어야 되는거 아닌가요?1점의 유량이 abcd방열기를 거친 유량을 다 더한값인데 단관식으로 하면 도중에 유량이 합쳐져서 계산이 해설대로 안될 것 같습니다 예를들면 4점을 지나기 전에 a방열기를 지나는 유량이 합쳐지므로 4점으로 들어가는 유량이 (2점유량-3점유량)이라고 보장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10월 13일 14:0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질문하신대로 4점으로 들어가는 유량이 (2점유량-3점유량)이라고 보장하기 어렵습니다.따라서 단관식인 경우는 방열량이 고르지 못한 단점이 있어서 아주 작은 공간이 아니면 단관식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그러나 문제를 풀 때는 어쩔 수 없이 4점으로 들어가는 유량이 (2점유량-3점유량)이라고 보고문제를 풀 수 밖에 다른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결국 좋은 문제가 아니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하신대로 4점으로 들어가는 유량이 (2점유량-3점유량)이라고 보장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단관식인 경우는 방열량이 고르지 못한 단점이 있어서 아주 작은 공간이 아니면
단관식을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를 풀 때는 어쩔 수 없이 4점으로 들어가는 유량이 (2점유량-3점유량)이라고 보고
문제를 풀 수 밖에 다른 방법이 없는 것입니다. (결국 좋은 문제가 아니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