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9년도 1회 8번 질문 kimkm0 2025년 10월 12일 18:29 공유 태양 복사열의 영향을 받는 전도열을 구하라는 문제에서 왜 KAΔT 로 구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이건 관류열 구하는 공식인걸로 알고 있습니다전도열은 전도계수에다 면적을 곱해 구해야 하지 않나요?아니면 유리창에만 적용되기 때문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5년 10월 13일 14:26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질문하신대로 문제에서 태양 복사열의 영향을 받는 전도열량 이라는 용어는 엄밀히 말하면 태양 복사열을 받는 관류(대류+전도)열량 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그러나 부하를 계산하는 문제에서 관류열량을 전도열량 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엄밀히 말해서 벽체의 전도열량은 벽체의 양 표면 온도를 알아야 구할 수 있는 것이므로전도열량을 구하라고 하면서 벽체의 양 표면온도가 주어지지 않는 것은 관류열량을 구하라고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하신대로 문제에서 태양 복사열의 영향을 받는 전도열량 이라는 용어는 엄밀히 말하면
태양 복사열을 받는 관류(대류+전도)열량 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부하를 계산하는 문제에서 관류열량을 전도열량 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엄밀히 말해서 벽체의 전도열량은 벽체의 양 표면 온도를 알아야 구할 수 있는 것이므로
전도열량을 구하라고 하면서 벽체의 양 표면온도가 주어지지 않는 것은 관류열량을 구하라고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