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기 2009년도 1회 8번 질문

태양 복사열의 영향을 받는 전도열을 구하라는 문제에서 

왜 KAΔT 로 구하는지 이해가 안됩니다. 이건 관류열 구하는 공식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전도열은 전도계수에다 면적을 곱해 구해야 하지 않나요?

아니면 유리창에만 적용되기 때문인가요? 

0

댓글

댓글 1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질문하신대로 문제에서 태양 복사열의 영향을 받는 전도열량 이라는 용어는 엄밀히 말하면  

    태양 복사열을 받는 관류(대류+전도)열량 이라고 표현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부하를 계산하는 문제에서 관류열량을 전도열량 이라고 표현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엄밀히 말해서 벽체의 전도열량은 벽체의 양 표면 온도를 알아야 구할 수 있는 것이므로

    전도열량을 구하라고 하면서 벽체의 양 표면온도가  주어지지 않는 것은 관류열량을 구하라고 하는 

    것으로 보는 것이 맞습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