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2회 문제 13번

안녕하세요 교수님

5)번 냉수량 계산할 때 공기 냉각열량은 엔탈피차로 계산했습니다만

냉수 가열량과 마찬가지고 t4 온도를 구한 후 정압비열과 온도차( t4-t5)로 계산하면 안되는지 문의 드립니다.

 

 

0

댓글

댓글 2개
날짜 투표수
  • 보통은 공기냉각기는 현열로 안하고 전열로 구합니다

    그래서 엔탈피 차로 구해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냉수는  온도만 변화 하므로 냉수는 현열량만 변화 합니다. 

    따라서 온도차로 계산하면 됩니다.

    그런데 냉각코일을 통과하는 공기는 온도와 습도가 동시에 변화 합니다. 

    즉 전열량이 변화합니다. 따라서 엔탈피 차로 계산해야 합니다.

    만약 공기의 온도차로만 계산하면 현열량만 계산하는 것이 되므로 잘못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