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년 2회 문제 13번 lkryool 2025년 10월 13일 01:01 공유 안녕하세요 교수님5)번 냉수량 계산할 때 공기 냉각열량은 엔탈피차로 계산했습니다만냉수 가열량과 마찬가지고 t4 온도를 구한 후 정압비열과 온도차( t4-t5)로 계산하면 안되는지 문의 드립니다. 0 댓글 댓글 2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hanbyul74 2025년 10월 13일 04:03 보통은 공기냉각기는 현열로 안하고 전열로 구합니다그래서 엔탈피 차로 구해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1 imjaeki 2025년 10월 14일 05:22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린 내용입니다.냉수는 온도만 변화 하므로 냉수는 현열량만 변화 합니다. 따라서 온도차로 계산하면 됩니다.그런데 냉각코일을 통과하는 공기는 온도와 습도가 동시에 변화 합니다. 즉 전열량이 변화합니다. 따라서 엔탈피 차로 계산해야 합니다.만약 공기의 온도차로만 계산하면 현열량만 계산하는 것이 되므로 잘못된 것입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1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보통은 공기냉각기는 현열로 안하고 전열로 구합니다
그래서 엔탈피 차로 구해야 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강의에서 여러번 설명드린 내용입니다.
냉수는 온도만 변화 하므로 냉수는 현열량만 변화 합니다.
따라서 온도차로 계산하면 됩니다.
그런데 냉각코일을 통과하는 공기는 온도와 습도가 동시에 변화 합니다.
즉 전열량이 변화합니다. 따라서 엔탈피 차로 계산해야 합니다.
만약 공기의 온도차로만 계산하면 현열량만 계산하는 것이 되므로 잘못된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