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레온냉매 증발기-압축기 배관


안녕하세요 교수님.
프레온 증발기-압축기 연결배관에 대해서 두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1. U트랩 관련 질문
증발기 출구측에 U트랩의 목적이 오일 회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함으로 알고있습니다.
하지만 이중입상관 문제에서는 저부하 운전시 굵은 관의 U트랩은 오일로 막히고 가는 관으로 고속으로 냉매가스가 지나가면서 오일을 회수한다라고 이해했었는데
해당 그림처럼 가는 관이 따로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U트랩이 오일 회수를 용이하게 하는걸까요?
2. 역루프 관련 질문
증발기 상부 높이 이상으로 역루프를 구성하는 목적이 궁금합니다.
제가 알고있는건 두가지입니다.
두가지 모두 맞는 말인걸까요?
아니면 특정 조건에 따라 답이 다른걸까요?
첨부한 이미지는 23년2회10번, 19년3회14번 문제인데
각각 참고에 적힌 역루프의 목적이 달라서 질문드립니다.
(1) 증발기가 정지했을때 오일 및 냉매가 증발기로 역류하지 못하도록 역루프를 구성한다.
(2) 증발기가 정지했을때 증발기 속 액체 상태의 냉매가 중력에 의해 압축기로 흘러가면 액압축을 유발하므로 역루프 구성한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1.U트랩에 오일이 고이면 냉매가스통과 면적이 작아져 유속이 높아지므로 오일의 반송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2.23년2회10번 과 19년3회14번 문제의 역루프 역할이 다릅니다.
만약 시험에 목적을 쓰라고 출제 된다면 각 문제의 참고에 적힌 역루프 목적을 쓰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역루프 역할의 차이는
2대의 증발기 높이가 같은지 다른지에 따라 결정되는건가요?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증발기 상부에 긴 흡입배관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