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3회차 2번문제 질문
교수님 2번문제복원내용을 알고계시는지 모르겠는데,질문드립니다.
냉매R22기준
과냉각온도30도씨(밀도1171kg/m3)(포화압력 1.1xxMpa)
응축온도35도씨(밀도1150kg/m3)(포화압력 1.355Mpa)일때
과냉각온도지점에서플래시가스발생여부를 묻는문제였습니다. 압력강하는 정압강하와 마찰손실만고려한다고명시되었슴다.
마찰손실공식:람다*(le/D)*(v^2/2)*밀도
(람다 0.3,부속포함한le 12m,D 20mm,v 1.2m/s)
응축기수면부터압력강하측정지점까지높이 4m
위 조건일때 밀도를 어떤걸 써야할지 몰라서 두 지점 사이에서 밀도는 1150~1171사이로 선형적으로 변한다고 생각해서 평균값으로(1160.5) 대입해서풀었습니다.근데공단에물어보니평균값으로하면틀릴거라고하더군요..부분점수도없나봅니다..교수님생각은어떠신지궁금합니다.문제가 훨씬 정확히적어드리고 싶은데 기호나 표 양식을 여기 못적어서 간략히만 적었습니다.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응축기에 저장된 냉매의 상태는 과냉각액(과냉각온도 30℃)입니다.
따라서 응축기에 팽창밸브까지의 높이 차에 의한 압력강하에 적용되는 냉매의 밀도는 과냉각온도30℃의
밀도 (1171kg/m3)를 적용해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