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년 실기 3회차 질문
역브레이튼 사이클 TS 선도가 주어지고 소문항 3개가 각각 냉동효과, 압축일량, cop 구하기가 나왔습니다.
압축일량을 구하는 과정에서 응축열량-증발열량이 맞는 방법인지, 압축기의 입출구 온도차를 활용해서 CpdT로 구하는게 맞는 방법인지 궁금합니다.(팽창기가 나옴으로써 응축열량-증발열량을 하게 되면 압축일량이 아닌 순일로 알고는 있는데, 금일 공단에 문의하니 팽창기를 무시하라는 별도 조건이 없으니 qc-qe로 구하는 쪽의 뉘앙스로 말해주긴 했습니다..) 순일이라는 표현을 압축일이라고 표현하기도 하나요?
0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압축일량 = 응축열량 - 증발열량 으로 구하면 됩니다.
공단에서 말하는 qc-qe가 응축열량 - 증발열량과 같은 것입니다.
이 문제는 17년2회 11번 문제와 같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qc-qe로 구한 일은 순일이지 않나요? 팽창밸브가 아니라 팽창기였음에도 qc-qe로 구한 일의 명칭을 압축일량으로 하는 것일까요..? 압축일량의 정확한 의미도 같이 여쭤보고 싶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팽창밸브이든 팽창기이든 상관없습니다.
사이클에서 압축일량 = (고열원에 버린 열량 - 저열원에서 얻은 열량) 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