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3회 5번

극간풍에 의한 부하 구할때 왜 2x2+1.6x3이게 어떻게 나온건지 모르겠습니다 두짝 미서기 창 그림 봤는데도 그냥 2x1.6아닌가요?  면적이

0

댓글

댓글 3개
날짜 투표수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이 문제의 극간풍량은 면적으로 구하는 것이 아니고, 극간길이(틈새길이)로 구하는 것입니다.

    조건 7의 극간풍량 단위가 7.5m³/m.h 로 주어졌는데  여기서 m는 극간길이(틈새길이)를 의미합니다.

    풀이 아래의 참고 그림에서 굵은 선으로 되어있는 부분이 틈새(극간)이며

    이 길이가 극간길이(틈새길이) 이므로  2x2+1.6x3이 되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 안녕하세요. 교수님.

    질문 있을 줄 알고 찾아봤는데 이 답변에서 교재를 보며 한가지 더 궁금한 점이 생겨서 질문드립니다. 2026 이패스 임재기의 공조냉동기계기사 이론+기출문제에서 실기1, p.117 아래에서 참고 내용그림을 보면 두짝 미서기창 가로 3.6 m와 세로 1.8m는 어디서 어떻게 나온 것인지 궁금합니다.

     

    위 먼저 답변해주신 부분은 이해했습니다. 위 아래 가로는 2x2, 세로는 두짝 미서기 창 전체에서 중앙부 극간까지 해서 세로가 총 3개이니 1.6x3.

     

    그런데 3.6 m와 1.8 m는 어디서 나온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참고적으로만 딱히 기준없이 예시로 든 설명을 위해 실제 설치된 창을 참고하여 수치를 무작위로 기입한 것일까요?

    0
  •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그림에 오류가 있어서 26년 실기교재 정오표에 올려놓았습니다.

    정오표는 게시판 자료실에 있습니다.

    3m→2m

    1.8m→1.6m 가 맞습니다.

    오류에 대해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