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효과 개념이 바뀐것에 대한 질문입니다. dakenese 2026년 01월 20일 01:08 공유 이전 시험들에선 기존의풀이가 정답으로 인정되어 왔던것 같은데요.시험을 처음 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저같이 탈락 맛보고 기다리다 시험보는분들도 많을텐데그런만큼 출제자의 의도와 정답 처리가 중요하다 생각이됩니다.확인 된 내용이 있으시다면 그 내용이 어떤건지 궁금합니다.이전 풀이는 아예 정답이 안되는건지 궁금하여 질문드립니다. 0 댓글 댓글 2개 정렬 기준 날짜 투표수 imjaeki 2026년 01월 20일 03:42 (편집된 시간 2026년 01월 20일 03:43) 교수님 안녕하십니까?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혼동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1단압축 사이클의 경우는 전체 사이클에 흐르는 냉매량이 동일하기 때문에 기존의 냉동효과 개념이맞습니다.그런데 2단압축 사이클의 경우는 저단측에 흐르는 냉매량과 고단측에 흐르는 냉매량이 다르기 때문에냉동효과 = (총)냉동능력 / 총냉매량 이 되는 것입니다.이 내용은 제가 가지고 있는 다른 책에서도 확인이 된 내용입니다.다시 한번 혼동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감사합니다.임재기 0 dakenese 2026년 01월 20일 08:31 (편집된 시간 2026년 01월 20일 08:31) 다른질문 글 통해서 말씀하신걸 이해했습니다.개념이 바뀐게 아니라 쭉 같은 방식으로 가르치셨는데"25년도 책에만" 내용이 잘 못 들어가 있었는가 보네요.25년 2회차 합격률이 높아서 기존방식도 점수를 준건가 하고 제가 오해 했습니다.답변 감사합니다. 0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 원하는 것을 찾지 못하셨나요? 질문하기
댓글
안녕하십니까?
이패스코리아 임재기입니다.
혼동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1단압축 사이클의 경우는 전체 사이클에 흐르는 냉매량이 동일하기 때문에 기존의 냉동효과 개념이
맞습니다.
그런데 2단압축 사이클의 경우는 저단측에 흐르는 냉매량과 고단측에 흐르는 냉매량이 다르기 때문에
냉동효과 = (총)냉동능력 / 총냉매량 이 되는 것입니다.
이 내용은 제가 가지고 있는 다른 책에서도 확인이 된 내용입니다.
다시 한번 혼동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임재기
다른질문 글 통해서 말씀하신걸 이해했습니다.
개념이 바뀐게 아니라 쭉 같은 방식으로 가르치셨는데
"25년도 책에만" 내용이 잘 못 들어가 있었는가 보네요.
25년 2회차 합격률이 높아서 기존방식도 점수를 준건가 하고 제가 오해 했습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댓글을 남기려면 로그인하세요.